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

 1  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1
 2  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2
 3  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아동은 우리 사회에 장애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으며, 그들이 살아가면서 타인에게 받는 경멸이나 차별의 대상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그들의 현실이다. 그중 지적장애는 현재로서 치료하기는 어려우나, 지적장애인을 위한 사회 인식을 따뜻하게 바꿀 수 있는 노력은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적장애가 있는 사람을 치료로 바꾸는 것보다, 그들을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인식을 먼저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지적장애인들에게 좋은 교육과 훈련, 제도적 도움으로 그들이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것에 대한 사회적, 직업적 재활을 적극적으로 도울 자세가 필요로 하고 있다. 더불어 교육적 측면에서 지적장애아는 단지 배우는 속도가 느리고 더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할 뿐이지, 다른 비 장애아들과 학습하는 방식 자체가 다른 것이 아니라는 점을 전제로 해야 할 것이며 지적장애아를 위한 교육을 더 올바르게 대책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Ⅱ. 본론
지적장애의 정의
정의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적응 행동 모두에 제한이 따르는 장애이다. 여기서 지적 기능은 학습, 추론, 문제 해결 등의 전반적인 지적 능력을 말하며, 적응 행동은 일상생활에서 배우고 행하는 개념과 사회성, 자기관리 비슷한 것이다. 과거에는 " 정신지체아" 용어를 사용하였지만, 2008년 2월을 기준으로 "지적장애"라는 용어로 변경되었다. 이처럼 현재, 지능 발육 지연의 정도에 따라 경도(지능지수 50~69), 중등도(지능지수 35~49), 고도(지능지수 20~34), 최고도(지능지수 20미만)로 구분하고 있다.
특성
지적장애란 현저하게 낮은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과 함께 적응 행동의 제한성을 보이는 것으로 발달기 동안에 분명하게 나타나며 아동의 교육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미국 장애인 교육법에 표기되어 있다.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함께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 행동에 있어서 유의미한 제한성을 보이며 이 장에는 18세 이전에 주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송준만, 강경숙 외 2명, 지적장애아교육, 학지사, 2016
김미경, 허계형, 최영해 저, 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2017
김형일 저, 지적장애 학생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4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