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_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1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_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1
 2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_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2
 3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_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_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주제: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한다.
Ⅰ. 서론
한국어능력시험은 한국어를 모어로 사용하지 않는 재외동포와 외국인들의 한국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동시에 한국어의 공부 방향을 제시하고 한국어의 보급 확대와 함께 응시자의 입장에서는 한국어 사용 능력을 측정 및 평가함에 있어서 국내외 취업과 국내 대학 입학 등에 활용하기 위해서 시행을 하고 있다. 또한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대상자를 보면 첫 번째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재외 동포 및 외국인다. 이들 중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사람 또는 한국 내 대학에서 공부를 희망하는 자가 대상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국내외 한국 기업체 및 공공기관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이다. 세 번째 외국 학교에서 재학중이거나 졸업한 재외국민이 대상이다.
Ⅱ. 본론
1.문법의 중요성
오늘날 ”공부를 해야 한다, 하지 않아도 된다“라는 의견이 가장 많이 갈리는 분야가 바로 문법이다. 문법이란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끼리 언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모든 규칙과 정보를 모아 놓은 것, 또는 특정 언어에 숨어 있는 체계를 뜻하는 말이다.
이처럼 문법은 어떤 언어가 무수히 많은 다양한 문장을 산출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본 뼈대이다. 문법 없이 공부해도 단어만 알면 기본적인 소통은 가능하다라고 생각하거나 혹은 굳이 문법을 공부해 어순을 지키면서 말하지 않아도 그 나라 사람들이면 알아듣는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문법을 제대로 공부하려고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각종 시험에서는 문법 문제가 출제되는 이유는 무엇이고 왜 우리는 외국어 공부할 때 문법을 공부해야 하는 것일까?
이처럼 위에서 언급했듯이 문법은 그 언어의 기본 뼈대로 생각한다. 따라서 문법을 안다는 것은 언어를 이루는 형식이나 양식을 알고 그 단어를 알맞게 구성하여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안다는 말로 정의할 수있다. 즉 문법은 언어를 말할 때 쓴 공식이다.
2.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
1급에서 요구하는 문법 능력이다.
① 주어-목적어-서술어 순서로 이루어진 기본적인 문장구조, ② 서술문, 청유문, 의문문, 명령문 등과 같은 문장 종류 판단, ③ 6하원칙으로 구성되는 의문문, ④ ‘이/가, 은/는, 을/를, 에’ 등과 같은 기본적인 조사의 사용, ⑤‘-고, -아서, -지만’등과 같은 기본적인 연결 어미의 활용, ⑥ 기본적인 시제의 표현, ⑦ ‘안’과 ‘-지 않다’로 구성된 부정문, ⑧ 불규칙 동사인 ‘돕다, 놀다’에 대한 판단 등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다우리 http://www.kddwsa.net/
희망나래 www.coophn.co.kr
연리지 http://www.yeonliji.com/.
1. TOPIK 한국어능력시험 공식 홈페이지.
2.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외.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아카넷. 2017.
3. 김선정.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문제 분석. 국립국어원. 2011.
하고 싶은 말
만점받은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