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학습자의 평음경음격음 구별과 관련된 오류 예시를 5개 이상 들고,

 1  한국어 학습자의 평음경음격음 구별과 관련된 오류 예시를 5개 이상 들고,-1
 2  한국어 학습자의 평음경음격음 구별과 관련된 오류 예시를 5개 이상 들고,-2
 3  한국어 학습자의 평음경음격음 구별과 관련된 오류 예시를 5개 이상 들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어 학습자의 평음경음격음 구별과 관련된 오류 예시를 5개 이상 들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어 발음교육론
한국어 학습자의 평음/경음/격음 구별과 관련된 오류 예시를 5개 이상 들고, 이에 대한 교육 방안을 제시해 보자.(중국어권, 일본어권, 영어권 학습자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작성할 것)
Ⅰ. 서론
오늘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은 학문으로서의 의미와 교육 영역으로서의 뜻을 가진다. 한국어 교육은 모국어 외의 다른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과 절차를 연구함에 있어서 이를 통해 한국어를 효율적으로 교수, 학습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학문으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인간은 외국어 학습을 통해 타 국가의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이를 수단으로 목표 언어 화자와 소통하고 교류를 한다. 또한, 언어와 문화 차이를 인식하게 해주는 외국어 학습은 인간의 소통 능력과 더불어 인지 능력을 함께 높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 상황이다. 과거에는 외국어교육이 한국인의 외국어 학습이라는 한 방향으로 주를 이루었지만, 최근 들어서는 외국인의 한국어 학습이 활성화 되고 있다.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한국어 학습자의 평음/경음/격음 구별과 관련된 오류 예시를 5개 이상 들고, 이에 대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2-1. 발음이란?
발음은 말이나 언어의 소리를 내는 방식으로서 매우 중요하다. 발음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 말하는 내용의 의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발음은 어떤 언어를 사용하든 상관없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정확한 발음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고,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떤 언어를 사용하더라도 정확한 발음에 주의해 나가야 할 것이다.
2-2. 발음 오류란?
발음 오류는 언어 학습자에게 흔히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다. 특히 외국어를 배우는 사람들은 다양한 발음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발음이 부정확하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상대방에게 오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발음 오류를 교정하는 것은 외국어 학습의 중요한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첫 번째 특정 음운을 제대로 발음하지 못함
가장 흔한 경우로는 ㅅ, ㅈ을 제대로 발음하지 못하고 ㄷ으로 발음하는 현상이 있다.이는 구개음화와 반대되는 현상으로 설명될 수 있다.
두 번째 연속적인 발음이 어려움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박숙희, 한국어 발음 교육론, 역락, 2013.
- 정명숙,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전략적 발음 교육 : 중국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학회, 2008.
- 김길동,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하고 싶은 말
만점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