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론]구조주의 비평

 1  [문학비평론]구조주의 비평-1
 2  [문학비평론]구조주의 비평-2
 3  [문학비평론]구조주의 비평-3
 4  [문학비평론]구조주의 비평-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비평론]구조주의 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5. 구조주의 비평

(1) 구조주의 비평 개관
1) 구조의 의미
2) 언어학과 구조주의
3) 구조주의 특성
(3) 대표적인 이론들
1) 소쉬르의 구조언어학
2) 야콥슨의 은유와 환유
3)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인류학
4) 바르트의 구조주의 기호학
5) 로트만의 텍스트 구조
(5) 구조주의 비평의 검토
♠구조주의의 장점
♤구조주의의 단점
본문내용
구조주의는 모든 구조를 텍스트 내에서 찾기 때문에 모방론이나 표현론이나 효용론과 대립된다. 구조라는 개념이 구조주의의 중심 원리다. 모든 의미를 결정하는 초인간적인 불가사의 구조 또는 자족적이며 자결적인 상호 관계의 구조라는 말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구조주의의 목적은 결국 구조를 탐구하는 일이다. 구조주의는 눈에 보이거나 의식되는 체계가 아닌, 그것이 기초가 되는 무의식의 구조를 추구하는 것이다.
② 구조주의는 구성 부분들의 상호 관계의 체계를 강조한다. 구성 요소들의 관계는 차이, 대립에 의해 드러나므로 구조의 용어는 그 자체가 아닌 부분들의 관계에 의해 정의되어야 한다. 모든 사물은 개별적, 독립적 존재가 아니라 사물의 상호관계 속에서 그 인식이 가능하다. 따라서 구조주의는 텍스트에 철저할 뿐이며 작가의 의도나 휴머니티는 존재할 수 없다.
③ 구조주의는 공시론적 분석의 방법을 취한다. 모든 사물을 현재의 총체적 관계에서 추구하는 것이다. 이것은 구조주의의 비역사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은 현재를 발전하는 역사의 한 과정으로 보는 헤겔이나 마르크스의 관점과 대립된다.
④ 구조주의는 분석에 있어서 관계의 체계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형식화한다. 구조의 구성 요소들은 객관적 사실이 아니라 다른 요소들과의 차이나 대립적 관계에 있다. 즉, 구조 개념에는 질서화된 관계라는 확고한 기본 원리뿐만 아니라 추상화, 일반성, 모델의 사상으로 특징화 할 수 있다.
⑤ 구조주의에 있어서 문학은 의미가 가득한 텍스트가 아니라 에크리튀르 즉 문자체계 또는 기술물이라 불리는 사회제도의 일종으로 보고 있다.
결국, 구조주의는 어떠한 문화적 소산이건 간에, 공시론적 관점에서 구성 요소들의 차이나 대립 관계의 체계를 분석하고 추상화함으로써 보이지 않는 구조를 밝혀내라는 것이다.

(3) 대표적인 이론들
1) 소쉬르의 구조언어학
▶언어기호와 변별성: 프랑스 구조주의의 올바른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쉬르의 언어학이론을 고찰해야 한다. 그의 이론을 정리하면 첫째로, 언어는 기호이다. 기호는 명칭과 사물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청각영상을 기표, 개념을 기의
참고문헌
.
하고 싶은 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