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여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1  관심 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여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 프로그램-1
 2  관심 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여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 프로그램-2
 3  관심 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여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 프로그램-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심 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여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서론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은 아동들이 지니고 있는 개인차와 장애로 발달상의 개인차로 인해서 교육과정을 필요로 충족시킬 수 없는 교육을 계획하고 시행 하는 것을 말한다. 개별화 교사와 아동이 1:1교육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교육프로그램이라는 포괄적으로 각 아동에 맞추는 것을 말한다. 진행 되는 활동에서 참여를 기본으로 하여 수정된 절차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배우고 여러 상황에서 장애 유아의 개별 목표를 중점으로 이루어 나가는 과정을 말하며, 개별화로 교사와 아동이 일대일로 교수하는 상황에서 참여활동, 상호 작용 등의 의미에서 장애 유아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우리나라에서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특수 교육 진흥법에서 법률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양식이 어려운 양식으로 간주되고 있는 상황에서 간소화와 계획과 실행의 효율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론에서는 관심 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고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제출 하도록 하자.
2. 본론
2.1 자폐성장애
1) 개념
생물학적으로 생애 초기에 많이 발생하여 사회적 발달 결여과 함께 언어발달에도 결함을 가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인 상호작용 장애로 언어성, 비언어성, 의사소통의 장애 등으로 볼 수 있으며, 치료방법과 교육방법이 존재하지 않고 개별화된 그들의 행동과 특징으로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어 삶의 질을 높여 준다.
2) 원인
기질적인 손상으로 보면서 확실한 근거가 아직 명확하게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신경해부학적, 생리학적인 연구 등을 통해서 원인을 찾고 있으며 뇌 발달상의 장애로 보고 있다.
3) 자폐성장애의 교육방안
아동의 고유의 특성과 성격을 통해서 개별화된 통합으로 실시해야 하며, 사회적인 맥락과 환경 조성을 통해서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고 놀이를 통해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가능한 조기에 발달을 촉진하는 자연스러운 환경과 통합적인 환경이 제공 되어야 한다.
4) 장애(자폐성)의 특성을 고려한 접근
학업과 사회성, 언어, 문제 행동에 있어서 특성들을 고려하고 적용 한다. 또한 조기 발견을 통해 진단체계를 수립하고 전문가를 통해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성화 해야 한다.
2.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1) 대상자의 개인정보(특징)
이름 : 박은지
니이 : 만 5세
부모가 자녀에 대한 자폐성에 정확한 정보가 없어 늦게 대처하여 초등학교를 들어가기 전에 빨리 교육이 필요한 상황이다.
기본생활
손가락과 포크를 교대로 사용 할 수 있으며 음식을 흘리지 않고 잘 먹는다. 하지만 주의 산만하다. 옷에 단추가 있는 장치를 빼고는 도움 없이 입고 벗을 수가 있다. 크기가 큰 단추를 풀 수 있다. 또한 대소변에 대한 의사 표현이 가능하고 변기에 앉아 대소변을 볼 수가 있다. 가끔 음식을 손으로 먹기도 하며, 대소변을 보고 옷을 입지 않고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이소현(2003). 유아특수교육. 학지사.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