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학교생활 외 비교과활동을 통한 교육률이 강조되

 1  청소년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학교생활 외 비교과활동을 통한 교육률이 강조되-1
 2  청소년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학교생활 외 비교과활동을 통한 교육률이 강조되-2
 3  청소년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학교생활 외 비교과활동을 통한 교육률이 강조되-3
 4  청소년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학교생활 외 비교과활동을 통한 교육률이 강조되-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학교생활 외 비교과활동을 통한 교육률이 강조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문화
청소년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학교생활 외 비교과활동을 통한 교육률이 강조되고 있다. 능동성과 자발성을 강조하는 비교과활동을 통한 청소년문화개선방법인 인성교육과 사회성교육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 때문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학교생활과 정규 커리큘럼 내에서 전인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학교생활 내의 교육과 학교생활 밖에서의 교육 중에 어떤 것이 더 우선된다고 생각하는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논하라.
1. 서론
경제의 발전과 문화의 변화로 인해 성인들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도 영향을 주고 있는 가운데 외적인 환경인 학교 내에서의 활동과 내적인 부분인 가정 내의 불안한 요소들이 원인이 되고 청소년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다양한 청소년 문제 중 자살, 가출, 성범죄, 등의 비행에 빠지면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oecd 국가 중 자살률이 상위권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청소년 자살도 가파르게 올라가면서 학교생활 내의 교육보다는 학교생활 밖에서의 교육이 우선되어야 하며, 학교생활 내에서의 기존 교육을 통해서 밖에서의 인성교육, 사회성 등에서 이루어지면 기존 교사의 영역에 무리가 가지 않고 효과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학교 내에서도 인성교육과 사회성 교육을 실시하여 학교내의 다양한 문제점이 존재하여 학교현실상 다양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론에서는 학교생활 내의 교육과 학교생활 밖에서의 교육 중 어떤 것이 더 우선되어야 하는지 선택하고 그 이유에 대해서 논하여 보자.
2. 본론
2.1 청소년 사회의 문제와 원인
우리나라 소년범죄는 단순한 인원수 뿐만 아니라 인구비에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30년동안 2배 이상 증가 하였다. 성인과 비교하였을 때 낮은 정도지만 증가속도는 빨라지면서 성인과 격차가 좁아지고 있다. 사회 경제적 변동과 맞물렸던 시기에 증가폭이 크게 나타난 것으로 보고 있다.
1) 원인
사회변화와 청소년문제로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 등 외래문제와도 갈등이 심화
가치관과 자아정체감이 확립되지 않은 청소년 증가
빈부격차와 인구의 도시집중, 주택난, 도덕과 윤리의 해이 등이 발생
서구사회의 개방적인 성문화와 인터넷을 통한 무방비상태 노출
가정생활에서 이혼율의 증가와 가정공동체 기능의 약화
2.2 정의적 특성 평가
인간의 다양한 특성 가운데 전형적인 감정의 방식을 나타내는 특성을 말하며, 2가지 준거가 필요하다. 인간의 속성과 정서, 그리고 그 속성의 전형적이다. 감정은 계속 변하며, 감성을 가지려는 경향을 보이고 강도, 방향, 대상에 따라 구체적인 기준이 포함된다. 전인교육 관점에서 정의적 특성을 평가할 책임을 지니고 수업과정에서 촉진제 역할을 한다. 하지만 한계도 있으며, 개념적 모호성으로 인해서 평가를 기피하고 교육과정, 수업, 생활기록부로 이어지는 연계구조가 단절되어 있어서 평가가 어렵다.
2.3 도덕성
도덕성 발달에 환경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중요한 시기에 그러한 관심과 사랑을 받지 못하면 우리 아이들의 도덕성발달에 많은 문제가 된다. 부모의 관심과 노력을 받아 도덕성은 많은 차이를 보이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사회의 변화라고 생각한다. 현대가족의 기능이 축소되고 있다 하더라도 자녀들은 가정에서 태어나 제반 예절이나 가정교육을 통해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일반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통하여 가정생활교육이나 부모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는 제도적인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2.4 창의성
컴퓨터의 인공지능이 발전하게 되면 대부분의 인간의 일을 인공지능이 대체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으며, 이러한 발전 속에 편리함을 추구하면서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이 제한이 되어 오고 있다. 이러한 발전 속에서 창의성은 아직 범접할 수 없는 분야이기 때문에 이에 맞추어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는 올바른 대안들이 계속해서 나와야 하겠다.
2.5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원인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이인숙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김희정, 가족도 경영이 필수, "9월엔 가족과 놀아요", 머니투데이뉴스, 2014.09.09.
- EBS 중 언어폭력개선 프로젝트 1,2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