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노동의 개념과 구성요소

 1  감정노동의 개념과 구성요소-1
 2  감정노동의 개념과 구성요소-2
 3  감정노동의 개념과 구성요소-3
 4  감정노동의 개념과 구성요소-4
 5  감정노동의 개념과 구성요소-5
 6  감정노동의 개념과 구성요소-6
 7  감정노동의 개념과 구성요소-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감정노동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감정노동의 개념
2. 감정노동의 구성요소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감정노동의 개념 Hochschild(1979년, 1983년)의 연구가 있기 전까지 감정은 실질적인 노동의 요소로 인식하지 않았다. 단순히 인간의 본능적인 측면이나 사회문화적인 구성물이라는 관점으로만 인식하려고 하였다. 조직의 구성이나 조직 관리에 있어서도 종사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배제되거나 고취되어야 할 요소로 평가되었다. 1970년 후반부터 조직 내의 감정표현이 조직연구자들에게도 주 관심사로 등장하면서 직원에 대한 조직 차원의 감정 관리를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감정노동(emotion labor)이란 직장인이 사람을 대하는 일을 수행할 때에 조직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감정을 자신의 감정과는 무관하게 행하는 노동을 의미한다(위키 백과). 감정노동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제시한 학자는 미국의 Hochschild (1983년)에 의해서였다. 서비스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육체노동과 정신노동 이외에도 그것들과 차별화될 수 있는 또 하나의 노동 즉, 감정노동을 수행하고 있음에 주목하였다. 직원의 실제 감정과는 무관하게 조직으로부터 요구되는 규칙에 따른 감정표현으로 Hochschild는 특유한 감정관리의 한 형태로 ”대외적으로 관찰 가능한 표정과 몸으로 표현되는 느낌의 관리”로 정의하였다.

그는 어떤 직업 또는 직무들이 감정노동을 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는가 에 대하여 세 가지 특성을 제시하였다. 첫째, 고객과 얼굴을 맞대거나 목소리로 상호작용하는 직무, 둘째, 고객에게 감정적 표현을 하는 직무, 셋째, 자신이 표현하는 감정에 대해 고용주가 통제가 가할 수 있는 직무가 감정노동을 포함하는 직무라고 지적하였다. 이는 서비스 노동에 참여하는 종사자가 자신의 감정을 조직에서 기대되는 느낌의 규칙에 맞추어 통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서비스 대상자를 향한 친근감, 공손함, 공감성 및 반응성을 조직이 종사자에게 기대함에 따라 조직을 대신해서 종사자들은 미소를 짓고, 눈을 맞추고, 진실한 관심을 보이고, 친절하게 대화를 나누며 엄청난 양의 감정노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심리학개론 정미경, 문은식 외 3명 저 양서원
심리학개론 (마음을 이해하는 원리) 임창재 저 동문사
심리학개론 (신용일 외4인) 신용일 저 동문사
교육심리학개론 김상인 저 한국전인교육개발원
사회심리학 개론 고영복 저 사회문화연구소
기독교 상담심리학 개론 폴 마이어 저 한재희 외 5명 역 | 기독교문서선교회 |
심리학개론 학습지침서 홍대식 저 양영각
민명식(2009년)·근거이론에 의한 대학병원 물리치료사들의 소진 경험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광옥(2009년)·취업경험이 있는 정신장애인의 직무 스트레스 대처과정에 관한 연구-근거이론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미영(2009년)·외식산업 종사자의 감정노동이 수행전략과 소진에 미치는 영향 연구·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박진희(2009년)·연기자의 스트레스와 우울 및 자살 생각에 관한 연구·연세대학 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하고 싶은 말
잘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