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이론] 국어 교과서 재구성

 1  [국어과 교육이론] 국어 교과서 재구성-1
 2  [국어과 교육이론] 국어 교과서 재구성-2
 3  [국어과 교육이론] 국어 교과서 재구성-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과 교육이론] 국어 교과서 재구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국어 교과서 재구성

재구성 선정 학년과 단원 : [읽기] 4학년 2학기- 셋째 마당 : 슬기로운 눈으로

들어가며

교과서 들여다보기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모든 교사는 교과서를 주교재로 하여 교육과정에 기초한 수업을 진행한다. 따라서 교과서는 현행 교육과정의 주된 학습교재로서 학생과 교사의 교과서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국어교과서는 언어활동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그 어느 교과보다도 능동적이고도 창의적인 교과서 구성의 필요성이 다분하다.
7차 교과서는 ‘삽화’ 부분이 강점으로 나와 있다. 삽화는 내용의 이해와 흥미유발을 돕는 보조 장치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우리가 재구성 단원으로 택한 4학년 2학기의 셋째마당은 학습목적과 삽화가 서로 적절하게 부합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약점으로 보였다. 또한 이 단원의 목표에 맞는 수업을 위해서 교과서를 효율적으로 재구성할 필요성을 느꼈다. 따라서 우리가 선택한 것은 부분개정안이고, 교과 내용 중 일부분이 적합하지 않아 대체재구성과 차시 내 재조직을 이용하여 기존의 교과서를 재구성해 보았다.

교과서 들여다보기
쪽수
기존 교과서
재구성한 교과서
64쪽
ꏊ삽화의 가게 간판에 “싱싱나라, 책마을 글동네, 선녀의 날개, 깍고 다듬고”라는 상호명이 적혀있다.
ꏊ삽화 아래에는 “가게에 잘 어울리는 이름은 무엇인가요?” 라는 질문이 던져져 있다.
ꏊ삽화의 가게 이름을 공란으로 한다.->창의성문제
ꏊ삽화 아래 글은 “가게에 잘 어울리는 이름을 생각해 봅시다”로 삽화에 맞게 고친다.
ꏊ65쪽의 “글을 읽고, 내용에 알맞은 제목을 붙일 수 있다.”부분을 64쪽 아래로 넣는다.->삽화에 어울리는 단원 목표를 스스로 살펴보고 확인할 수 있도록 삽화 아래에 놓는다.
65쪽
ꏊ“글을 읽고, 내용에 알맞은 제목을 붙일 수 있다., 낱말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안다.”의 단원목표가 제시되어 있다.
ꏊ삽화에는 두 번째 목표인 낱말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안다에 맞게 각종 탈것이 사자, 다람쥐, 까마귀, 오징어 등과 같은 동물그림과 함께 제시되어 있다.
ꏊ탈 것 그림에는 자동차에 트럭과 승용차, 비행기에 헬리콥터와 비행기, 배에 돛단배와 증기선이 있다.
ꏊ“낱말 사이의 관게에 대하여 안다”의 단원 목표를 삽화 아래에 놓는다. ->이유는 앞서 말한 것과 같다.
ꏊ삽화의 동물그림을 없애고 사자→탈것이라는 글자, 다람쥐→땅 ,까마귀→하늘, 오징어→바다 그림과 푯말로 바꾼다
->삽화의 내용은 탈것에 대한 것이지만, 동물그림들을 배치함으로서 혼란을 가져온다.
ꏊ탈 것 그림을 땅엔 자동차,경운기,오토바이,자전거로 하늘엔 비행기, 헬리콥터, 열기구로 바다엔 배,요트로 바꾼다.
->종류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더 넓은 개념으로 하여 많이 보기를 보여준다.

쪽수
기존교과서
재구성한 교과서
66쪽
ꏊ소단원 제목은 “1.하나씩 따져 보며”로 되어있다.
ꏊ단원 아래의 글상자에 “이처럼 글의 전체 내용을 알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붙인 이름을 글의 제목이라고 합니다.”라는 문장이 있다.
ꏊ학습활동 문제 1번 “1. ‘새들의 집짓기’라는 제목만 보고 어떤 내용의 글인지 짐작하여 봅시다. 그리고 내가 짐작한 내용과 비교하면 ‘새들의 집짓기’를 읽어봅시다.”이 적혀 있다.
ꏊ본문내용에 “새들의 집짓기”라는 제목이 제시되어 있다.
ꏊ소단원 제목을 “숲을 보는 눈”으로 바꾼다.->이 단원의 내용은 제목의 구실과 중요성을 알고 글에 알맞은 제목을 붙이는 것이다. 허나 ‘하나씩 따져 보며’의 제목은 알맞은 제목을 붙이자는 부분적인 개념만 포괄하고 있다.
ꏊ단원 아래의 글상자에 문장을 “이처럼 글의 제목을 통해 글의 전체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로 바꾼다.->제목의 구실은 글의 내용파악만이 아닌데 제목의 구실을 한정하게 됨으로 말의 위치와 조사를 바꾸어 쓴다.
ꏊ학습활동 1번을 “1. 글의 내용에 알맞은 제목을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로 바꾼다.
ꏊ본문내용의 제목을 공란으로 한다.->미리 제시하여 아이들의 생각을 한정짓기 보다는, 공란으로 남겨 생각의 폭을 넓혀 준다.
67쪽
ꏊ2번 문제에 “(3) 글 가와 나의 내용이 내가 짐작한 대로 쓰여졌습니까?”라는 소문항이 있다.
ꏊ3번의 첫 번째문항 “글의 제목이 ‘여러가지 새’라면, 어떤 내용을 생각하며 읽게 됩니까?”
ꏊ3번의 두 번째 문항“글의 제목이 ‘새의 부리’라면, 어떤 내용을 생각하며 읽게 됩니까?
ꏊ2번의 (3)번을 지운다.
ꏊ3번의 첫째문항을 “다음 중 위의 글에 어울리는 제목을 찾아 봅시다.
『여러가지 새 새의 부리 새들의 집짓기』“으로 바꾼다.
ꏊ3번의 둘째문항을 “위의 글 제목을 1번과 같이 고른 이유와 제목이 어떤 구실을 하는 지 알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