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진로와 역할

 1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진로와 역할-1
 2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진로와 역할-2
 3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진로와 역할-3
 4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진로와 역할-4
 5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진로와 역할-5
 6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진로와 역할-6
 7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진로와 역할-7
 8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진로와 역할-8
 9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진로와 역할-9
 10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진로와 역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진로와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 아동학 전공자의 역할과 정체성
    


Ⅱ.본론
 
■ 아동학 전공자의 진출분야
■ 아동학 관련 직업 소개
■ 21C 트렌드에 맞춘 아동학 전공자의 직업세계

 

Ⅲ. 결론
■ 아동학 전공자의 사명
 
본문내용
많은 대학에서 아동학 전공이 가정대학에 속해 있듯이 아동학은 가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아동학은 가정의 필수 구성요소인 인간, 그 중에서도 아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어떤 인간도 가정을 거치지 않고 존재할 수는 없다. 그만큼 가정은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자 이에 기여하는 중요한 시작점이다. 마치 하나하나의 작은 세포들이 모여 인간의 몸을 이루고, 그 세포들이 각각 제 기능을 다 할 때 몸이 건강할 수 있듯이 가정과 사회도 마찬가지이다. 건강한 가정이 모여 건강한 사회가 이루어지는 것은 두 말할 것도 없다.
지금 이 순간에도 전 세계에서는 새로운 가족 구성원인 아이들이 끊임없이 태어나고 있고 그들과 부모가 모여 하나의 가정을 이루며, 그 가정들이 모여 사회를 이루고 있다. 우리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한 아동들을 많이 길러낼 수 있다면 건강한 사회를 이룰 수 있는 기반의 절반은 다져진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동학 전공자들의 역할은 여기에 숨어있다고 생각한다. 즉, 아동학 전공자들은 궁극적으로 건강한 아동을 길러내어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이들이라고 생각한다.
아동학 전공자들은 가정 내에서 아동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식을 제공하거나 더 나아가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적용 범위는 단지 가정이라는 좁은 울타리에 국한되지 않는다. 가령, 최근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여 가정의 아동 양육 기능이 많이 약화되었는데 아동학 전공자들은 가정이 못 다한 기능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보육시설 등과 같은 형태로 사회적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청소년 문제 등 가정에서 해결하지 못하고 사회로 떠넘겨진 아동의 문제들도 담당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에 관한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그것이 현실에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또 반대로 현장을 통해서 아동에 관한 연구를 촉진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한국 아동학의 연구 (동향과 전망) /한국 아동학회 편, 학지사, 2004.
■ 아동 관련 산업의 현재와 미래, 한국아동학회, 1997
■ 아동학 개론, 김춘경, 학지사, 2002.
■ 대학 내일 신문 직업연구 http://www.naeilshot.co.kr/
■ 육아정보지 엄마와닷컴 http://www.thekids.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