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발달] 학습장애

 1  [이상발달] 학습장애-1
 2  [이상발달] 학습장애-2
 3  [이상발달] 학습장애-3
 4  [이상발달] 학습장애-4
 5  [이상발달] 학습장애-5
 6  [이상발달] 학습장애-6
 7  [이상발달] 학습장애-7
 8  [이상발달] 학습장애-8
 9  [이상발달] 학습장애-9
 10  [이상발달] 학습장애-10
 11  [이상발달] 학습장애-11
 12  [이상발달] 학습장애-12
 13  [이상발달] 학습장애-13
 14  [이상발달] 학습장애-14
 15  [이상발달] 학습장애-15
 16  [이상발달] 학습장애-16
 17  [이상발달] 학습장애-17
 18  [이상발달] 학습장애-18
 19  [이상발달] 학습장애-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상발달] 학습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학습장애란 무엇인가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진단
3) 학습장애의 출현율

2. 학습장애의 특성
1) 학업적 특성
2) 인지적 특성
3) 주의집중 및 신체 지각적 특성
4) 사회․정서 및 행동적 특성

3. 학습장애의 원인
1) 기질적-생물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4. 학습장애의 유형
1) 읽기장애
2) 쓰기장애
3) 수학장애
4) 사회적 기술면의 장애

5. 학습장애의 치료

III. 결론
학습장애 아동의 부모의 역할과 기독교적 이해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지금 우리 사회는 과학과 의학의 첨단적 발달에도 불구하고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그 영역도 아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 중에서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의 수도 꾸준히 증가해 가고 있어 보다 건강하고 편안한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자녀의 장애문제는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면에서 삶의 부담과 고통을 동반하고 있다. 학습장애 아들의 부모가 열심히 치료와 진단을 찾고 있지만, 한국의 특수교육이 시작한지 1세기를 맞는 지금까지 불행하게도 정서장애/행동장애와 학습장애 아동에게는 적절한 교육 수혜의 제도적 장치가 없고 특수교육의 혜택이 적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을 보면 알 수 있다.

오래전 끝난 ‘별을 쏘다’라는 드라마를 보면 모든 듣는 대로 외우는 한 남자 주인공이 나온다. 이 남자 주인공은 듣는 것마다 외우는 천재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난독증이라는 학습장애를 가지고 있어서였다. 남자 주인공은 글을 읽을 수 없는 불편함 때문에 듣는 것을 외우는 수고를 겪어야 한다. 드라마 상에서 끊임없이 고치려고 하지만 결국에는 잘 고치지 못하고 드라마는 막을 내린다. 이처럼 학습장애는 장애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삶에 불편함을 주고 어려움을 준다. 또한 외적으로는 아무 이상이 없지만, 내적으로 이상이 있는 학습장애아들을 향해 사람들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낼 수밖에 없다.

학습장애는 드라마 속 주인공처럼 치료가 불가능 할까? 그렇지 않다고 대답할 수 있다. 학습장애 아이들은 단지 특정한 영역에만 능력이 뒤떨어지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한다면 집중적인 훈련이나 교정을 통해서 상당한 수준으로 개선시킬 수 있으므로 지능이 낮은 아이들보다 훨씬 희망적이다. 잘 알려진 위인 중에서 에디슨은 학습장애 중 읽기장애였고 아인슈타인도 학습장애였으며 록펠러 역시 언어기억력이 떨어지는 학습장애였다. 이들은 자신들의 장애를 극복하고 자신들이 가진 재능을 살려 훌륭한 성공을 거두었다.
이처럼 학습장애를 잘 알고 누군가 옆에서 보조해 줄 수 있다면 충분히 극복가능한 장애가 학습 장애이다. 눈이 멀고, 귀가 머는 것은 치료할 수 없는 장애이지만 학습장애는 치료할 수 있는 장애인 것이다. 하지만 드라마 속 주인공처럼 시기를 놓쳐서 치료를 받지 못한다면 평생에 걸쳐 남들보다 더 노력해야하고, 어려움을 격어야 한다. 이러한 장애는 우울증, 열등감 등 다른 질병과도 연관이 기 때문에 더욱 문제가 심각해 질 수 도 있다.

우리는 아동학을 전공하는 전공자로서 만약에 보육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칠 때 이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면 아동의 평생을 망치는 교사가 될 수 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학습장애의 치료의 중요성을 알기위해서 학습장애의 정확한 정의와, 특성, 원인 그리고 각 유형과 대처방법을 알아 봄 으로써 더 좋은 교사 또 나아가서 더 좋은 부모가 되는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할 것 이다.



II. 본론


1. 학습장애란 무엇인가

1) 학습장애의 정의

◇ 미국학습장애의 정의-미국 학습 장애 합동위원회
학습장애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리, 산술의 습득이나 사용에 있어 특정한 어려움을 보이는 여러 가지 장애를 통칭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 장애는 개인에게 내재하는 것으로 중추신경계 손상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며 모든 연령에서 나타날 수 있
참고문헌
http://www.mydaily.co.kr/news/
www.asiaeconomy.co.kr
http://www.wownet.co.kr/news/
http://www.sangdam.kr/encyclopedia/cp/ld/ld5.html
http://www.kfta.or.kr/board/pds/view.asp?bName=data_5&f_div=b&num=11288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김동일 이대식 신종호 공저, 학지사.
공부를 못하는 것도 병이다 ‘학습장애’, 송종용 지음, 학지사.
심리학의 기독교적 이해, Ronald L. 코테스키 박사 저 한기태 박사 역, 소망사.
학습장애 학생들(11-15세)의 근심/걱정, 공격적 행동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김성자 저, 학위논문(석사) 기독교사회복지전공, 총신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