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

 1  [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1
 2  [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2
 3  [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3
 4  [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4
 5  [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5
 6  [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6
 7  [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7
 8  [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8
 9  [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9
 10  [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10
 11  [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11
 12  [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12
 13  [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줄거리
Ⅲ. 기존 연구 성과
1. 설화연구
2. 이본연구
3. 판소리 연구
4. 주제·사회의식 연구
5. 인물·성격 연구
6. 구조, 상징, 미적 연구
7. 현대적 수용과 문학사적 위치
Ⅳ. 흥부전의 이해의 기본 사항
1. 구성의 분석
2. 갈등의 분석
Ⅴ. 작품 이해의 핵심 - 흥부와 놀부의 인물 평가를 통해 본 주제
Ⅵ. 마치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판소리계 소설은 조선 후기에 생성된 고소설 가운데 작품의 생성과 전승 그리고 변이에 있어서 판소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다. 여기서는 어렸을 때부터 익히 알고 있던 「흥부전」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발표 때 미비했던 구조에 관한 것을 보완했으며, 흥부전 주제 중에서 이면적인 주제를 더 중요시하고자 했던 우리의 논의를 더 확대시켜보았다.

Ⅱ. 줄거리
충청 ·전라 ·경상 삼도의 경계에 형 놀부와 동생 흥부가 있었다. 틀림없는 한 어머니 소생이었지만 형 놀부는 천하에 둘도 없는 악한으로 심술이 사납기가 이루 말할 수 없었고, 아우 흥부는 형과 정반대로 충실, 온 후, 인자하였다. 어느 날 형 놀부는 부모에게 물려받은 전답과 재산을 아우 흥부에게 밭 한뙈기, 돈 한 푼 주지 않고 나가서 빌어먹으라고 하며 집에서 내쫓았다. 형에게 쫓겨난 흥부는 아내와 어린 것들을 데리고 들어갈 집 한 칸 없어, 언덕 밑에 움을 파고 들어앉았으나 살아갈 길이 막연하였다.
하루는 흥부가 견디다 못해 형 놀부 집으로 쌀을 얻으려고 갔다. 그러나 그는 악독한 형 내외에게 죽을 정도로 매만 맞고 돌아왔다. 기가 막힌 흥부네는 온갖 품을 다 팔았지만 살기가 막막하기만 하여, 나랏곡식이나 한 섬 얻어먹으리라고 마음먹고 읍내로 나갔다가 이방한테서, 김부자가 죄를 지어 볼기를 맞게 되었는데,
참고문헌
김광순, 『흥부전의 주인공에 관한 인성분석』,「흥부전 연구」, 집문당, 1991
김태준 역주, 한국고전문학대전집, 고대민족문화연구소, 1995
김홍균, 흥부전의 구성과 갈등양상 분석시론, 한국정신문화연구소 부속대학원, 1984
남명희, 흥부전에 나타난 골계 양상과 기능, 경북대학교, 1986
서대석, 『흥부전의 민요적 고찰』,「흥부전 연구」, 집문당, 1991
석인숙, 판소리계 소설의 다면성 연구, 충북대학교, 2002
안성배, 판소리계 소설의 주제연구, 동국대학교, 1977
이문규, 『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흥부전 연구」, 집문당, 1991
이상택, 『흥부 · 놀부의 인물평가』,「흥부전 연구」, 집문당, 1991
장정인, 흥부전과 황금탑의 비교 고찰, 경북대학교, 1993
조동일, 『흥부전의 양면성』,「흥부전 연구」, 집문당, 199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