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문화]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

 1  [소리문화]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1
 2  [소리문화]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2
 3  [소리문화]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3
 4  [소리문화]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4
 5  [소리문화]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5
 6  [소리문화]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6
 7  [소리문화]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7
 8  [소리문화]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8
 9  [소리문화]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리문화]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영화음악

Ⅱ 애니메이션음악

Ⅲ 제작과정 별 음악의 분류

Ⅳ 분위기 별 음악의 분류

Ⅴ 영화음악의 중요성
본문내용
Ⅰ. 영화음악

󰊱 영화 및 영화음악의 정의

영화음악은 기본적으로는 영화 속에 삽입된 요소 중 순수하게 영화자체만을 위해 사용되어진 모든 음악을 통틀어 정의하며, 사운드트랙으로 명명되는 영화 속의 모든 음향효과 중에서 일반적으로 영화음악 전문작곡가들의 작업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적인 범위 속의 영화음악들은 비교적 근래에 저장/재생매체가 발달하면서 하나의 상품으로 선보이기 시작한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지만, 영화음악 음반의 발매가 지속적인 일로 받아들여진 시점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순간 그것은 뜻밖에도 우리의 상식밖에 존재한다.

󰊱 영화음악의 조건

영화음악은 종합예술인 영화의 한 요소이지만 영상을 주체로 하고, 다시 대사에 의해서 전해지는 이야기나 사상성이 손상되어서는 안 된다고 하는 제약과 특수성을 지녔다. 원칙적으로는 영화음악 작가(작곡자, 편곡자 등)는 어디까지나 감독과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야 하며 작품의 양식․종류에 맞는 발상․스타일․악기편성 등을 해야 한다. 그리고 현실음과의 관련도 고려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영화에서의 음악의 가장 바람직한 자세는 한 작품의 테마를 하나 또는 몇 개 설정하고 그것을 정경․무드․등장인물의 감정과 심리 등에 맞추어 반복해 제시함으로써 관객에게 영상에서 받은 이미지에 어울리는 음악적 이미지를 전하는 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음악적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살리기 위해 감독이나 작곡가는 항상 연구를 한다.
참고문헌
- 이용배(2003).『애니메이션의 장르와 역사』.서울:살림
- 선성원(1993).『선성원의 영화음악 이야기』.서울:아름출판사
- 한스 크리스찬 슈미트(1992).『영화음악의 실제』.서울:영화진흥공사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3&dir_id=30609&eid=ZlxyZHapbZwpX7tWedlHOqvSvEOy1uqU
-http://kin.naver.com/open100/r_entry.php?eid=jWuOdT3cyvNkiQgN1EW5nenuA1dyEq9n&state=pr&rid=77657&l_url=L29wZW4xMDAvZGlyX2xpc3QucGhwP2Rpcl9pZD0zMDU=#19
-http://100.naver.com/100.nhn?docid=727779
-http://100.naver.com/100.nhn?docid=114321
-http://www.myost.co.kr/
-http://jeanam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