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경력개발관리의 이슈와 해결책

 1  [인사관리] 경력개발관리의 이슈와 해결책-1
 2  [인사관리] 경력개발관리의 이슈와 해결책-2
 3  [인사관리] 경력개발관리의 이슈와 해결책-3
 4  [인사관리] 경력개발관리의 이슈와 해결책-4
 5  [인사관리] 경력개발관리의 이슈와 해결책-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경력개발관리의 이슈와 해결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경력개발관리의 의의
2. 경력개발관리의 목적
3. 경력관리
4. 이동·승진관리
5. 교육훈련관리
6. 경력개발관리의 이슈
7. 경력개발관리 이슈의 해결책
본문내용
1. 경력개발관리의 의의

경력개발관리에 대한 정의가 변화하고 있다. 과거 평생직장, 종신고용 하에서는 경력개발관리 회사가 개인에게 반강제적으로 제공하는 발전 경로를 의미하였으나, 최근 평생직업이라는 개념이 도입되고 노동시장의 유연성이 증대함에 따라 회사 내에서 개인의 비전과 회사의 비전을 일치시키는 도구로서의 경력개발관리의 의미가 부각되고 있다.

결국, 경력개발관리란 개인의 발전을 위하여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율성을 배가시키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전략적인 의미에서 보면, 회사생활에서의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하며, 전략적인 사업을 전개할 때 필요한 인재의 모습을 제시함으로써 필요한 분야의 인재가 사내에서 자연스럽게 양성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더불어 기업간 경쟁에서 전문성의 강화가 중요성을 더해가는 현 상황에서 최고 수준의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 지원함으로써 전문성 및 지식의 폭과 깊이를 강화시킬 수 있다.

인사적인 의미에서 보면,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속적 성장이 가능한 경력개발제도를 제시함으로써 사원의 만족도 및 소속감이 증대된다. 사업영역 및 개인에 요구되는 경쟁역량의 변화를 경력개발체계에 반영함으로써 무리없는 인력구조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더불어 인력 양성 및 이동, 배치를 위한 기준을 제공한다.
개인적인 의미에서 보면, 자신의 의지에 따라 발전경로의 선택이 가능해짐으로써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개인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회사가 요구하는 비전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를 자신의 비전과 조화시킬 수 있게 되며, 자신의 성장경로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됨으로써 자기개발의 욕구가 배가될 수 있다. 요즘 각광받고 있는 역량모델을 통하여 제시된 지식, 기술, 행동양식에 근거하여 성장에 필요한 내용이 명확해짐에 따라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건을 집중적으로 배양할 수 있게 된다.
하고 싶은 말
경력개발관리의 이슈와 해결책이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좋은 참고 되시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