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론] 독서회

 1  [독서교육론] 독서회-1
 2  [독서교육론] 독서회-2
 3  [독서교육론] 독서회-3
 4  [독서교육론] 독서회-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서교육론] 독서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울특별시
남산, 동대문, 정독, 강동, 양천
● 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립중앙도서관, 대구광역시립대봉도서관
● 성남시
경기도립성남도서관
● 수원시
중앙
● 부천시
중앙

독서회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솔직히 이 과제를 수행하기 전까지는 부끄러운 일이지만 공공도서관에서의 독서회 운영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없었다. 도서관이라는 것은 그저 시험기간에 학습하기에 좋은 조용하고 공부하기에 적당한 장소로 인식하고 있던 나이기에 수련원 같은 곳에나 있을 법한 문화행사들과 모임이 있음에 놀람을 금치 못했다.
우선 ‘독서회’란 공공도서관에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독서프로그램 중의 하나로 “독서에 관심 있는 이용자들을 모집하여 일정한 주기로 모임을 개최하여 여러 가지 독서 관련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독서회 구성원들은 독서습관 및 독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독서 토론을 통하여 도서에 관한 분석력과 어휘력 등이 발달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또한 도서관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회를 통하여 주위 사람들과 친분을 다지고 이상적인 인간관계 형성에도 이바지 한다. 이렇듯 독서회는 우리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중요하고 필요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공공도서관의 독서회를 조사하면서 독서회 운영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느꼈듯이 나름대로의 아쉬운 점이 있어 이렇게 적어본다.
첫째, 공공도서관의 독서회의 수가 도시 별로 격차가 심했다. 공공도서관의 독서회 조사를 서울에 위치한 공공도서관들부터 시작했는데 상당수의 공공도서관에서 독서회를 운영하고 있기에 다른 지역도 비슷하리라 생각했다. 그러나 나의 예상과는 달리 서울, 대구 등 지역에서는 활발한 독서회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그 밖의 많은 도시에서는 운영되고 있지 않았다. 활발하고 적극적인 독서회 운영을 통해 공공도서관이 대한민국 모든 지역의 사람들에게 좋은 쉼터와 지식의 공원이 될 수 있도록 각 지역에서 노력했으면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따로 없이 제 생각을 준비했습니다..^^
하고 싶은 말
독서교육론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성심성의껏 준비한 자료이니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좋은 결과 있을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