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

 1  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1
 2  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2
 3  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3
 4  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4
 5  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5
 6  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6
 7  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7
 8  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8
 9  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9
 10  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10
 11  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11
 12  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12
 13  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13
 14  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
(평생 학습사회의 구현)
목 차
1.
서 론
2.
자 아 실 현 의 과 제 :
배우는 동물의 완성
3.
사 회 실 현 의 과 제 :
가능성의 사회를 향한 의사소통
4.
학 습 문 화 의 생 활 화
5.
학 습 지 역 공 동 체 의 표 본
고대 그리스 아고라의 교훈
6.
지 역 공 동 체 평 생 학 습 의 출 현
◆ 지역공동체중심 평생학습론
7.
지 역 평 생 학 습 사 회 완 성 의 틀 거 리
1) 평생학습사회의 하드웨어
(1) 평생학습 스터디의 네트워크
(2) 거점별 학습마당
8.
평 생 학 습 의 소 프 트 웨 어 :
배움의 마음가짐을 위한 프로그램
9.
맺 는 말
평 생 학 습 의 휴 먼 웨 어 :
품앗이 학습활동의 촉진
들어가면서
평생학습사회의 의미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의 구현은 이제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고 있다. 평생학습사회란 국민 개개인이 자기향상, 생활향상, 직업능력 향상 및 기술습득 등을 목적으로 평생을 통해 자율적인 주체적으로 자기 학습요구를 진단하여 자기에 적합한 학습내용과 학습방법을 찾아 학습하는사회이다.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anyone, anytime, anywhere) 자기에게 적합한 학습방법과 내용을 주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의 장과 기회가 주어져 그 학습성과가 적절하게 평가되는 민주화와 자율화를 지향하는 사회이다. 이렇게 앞으로의 사회에서는 평생 배움이 요구되고, 시공간의 제약을 벗어난 학습이 가능한 시대, 능동적인 정보탐색 활동이 중요해지는 시대, 일하면서 계속하여 배우는 사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사회에서 평생학습은 자기발전은 물론 품위있는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조건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지식과 정보가 무한대로 팽창하는 사회 속에서는지속적으로 실용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학습만이 시대 조류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규 학교교육을 마친 성인들도 끊임없이 새로운 학습을 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며, 그 결과 대부분의 고등교육기관들은 평생학습기관화 될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대다수의 많은 국민들은 청소년교육이나 학교교육만을 중시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OECD에서 조사한 각 나라별 성인교육 참여율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데, 프랑스는 40.0%, 미국 34.0%, 독일 33.0%, 영국 13.0%임에 비해 한국은 5.5%만이 참여하고 있다.
한국인의 교육열은 세계가 알아준다고 하는데,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 수 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기만 하다. 이에 대한 수많은 이유들이 있겠지만, 두 가지 분명한 것 중의 하나는 교육에 대한 오해와 교육에 대한 국민들의 염증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교육과 학교를 같은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그 것이고, 학교교육을 마치면 교육이 끝난다고 보는오해도 그것이다. 게다가 교육은 입시준비라고 간주해온 우리들의 엽기적인 탈(脫) 학습적인 관행과 그 잘못된 관행으로부터 배움에 대한 혐오마저 생겨났다. 그로부터 국민들은 학습기피증을 갖기 시작했다.
다른 또 하나의 이유는우리 스스로 평생학습의 토대마련과 분위기조성에 게을리 했기에 우리 국민 스스로 배움에대한 고운 정 보다는 미운 정이 더 많이 자리잡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필요를 증진시키려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하겠다. 그러므로 평생교육차원에서의 사회단체의 활동은 사회의 교육의 질을 총체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기관과 시설을 망라하고, 또한 그러한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에 개인들이 수동적으로 참여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학습주체로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위한 과제를 점검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고 본다.
자아실현의 과제: 배우는 동물의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