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내신 등급제 도입과 대안

 1  [교육행정] 내신 등급제 도입과 대안-1
 2  [교육행정] 내신 등급제 도입과 대안-2
 3  [교육행정] 내신 등급제 도입과 대안-3
 4  [교육행정] 내신 등급제 도입과 대안-4
 5  [교육행정] 내신 등급제 도입과 대안-5
 6  [교육행정] 내신 등급제 도입과 대안-6
 7  [교육행정] 내신 등급제 도입과 대안-7
 8  [교육행정] 내신 등급제 도입과 대안-8
 9  [교육행정] 내신 등급제 도입과 대안-9
 10  [교육행정] 내신 등급제 도입과 대안-10
 11  [교육행정] 내신 등급제 도입과 대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행정] 내신 등급제 도입과 대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내신등급제'가 뜨거운 화두다. 언론들은 앞 다투어 내신등급제의 첫 경험세대가 될 현재의 고등학교 1학년생들을 '저주받은 89년생'이라고 보도하며 연일 탄식과 성토를 쏟아내고 있다. 이와 때를 같이해 서울대 등 일부 대학에서는 '본고사 부활'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어 교육계는 혼란 그 자체다.
내신 등급제는 학생부 성적을 5단계(수우미양가)의 절대평가제도에서 1~9등급의 상대평가제도로 바꾼 것을 의미한다. 2008학년도 대학입학부터는 ‘내신 9등급제’가 적용되고 성적 부풀리기를 막기 위해 과목별로 성적이 같은 동석차(同席次)가 많이 발생할 경우 ‘중간석차 백분율’을 적용받는다.
내신 9등급제가 처음 적용되는 고1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중간고사에서 난이도 조절 실패로 후유증을 앓는 학교가 속출하고 있다.
1) 내신 등급제의 도입 배경
지금 현재 시행하고 있는 내신제도는 수우미양가 제도이다. 이는 평점 5.0에 맞게 나오고, 그에 따른 석차와 평점이 나온다. 예를 들자면 평점 4.3에 전교등수 20등/340명(전교 학생수) 이런 식이다. 한마디로 얘기하자면 이것은 절대평가이다. 절대평가란 절대적으로 점수에 의존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평균 90점을 넘는 학생이 340명중에 300명이든, 3명이든 상관없이 무조건 90점만 넘으면 “수”를 받고, 80~90점 사이면 “우”를 받는 그런 시스템이다.
하지만 이러한 제도에 여러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절대평가제도는 100점 맞은 사람과 90점 맞은 사람이 똑같이 “수”를 받게 되는 일이 생겼다. 변별력이 없어진 셈이다.
또한 시험 문제를 쉽게 내는 등의 학교의 내신 뻥튀기로 평점 4.5가 넘는 학생들이 수두룩하다. 한 학년에 한 명 나올까 말까하던 5.0(올수)가 이제는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고, 서울대, 연?고대 수시 넣는 학생들은 당연히 5.0이어야 넣는게 아니냐는 말도 안되는 이야기까지 나돌 정도이다. 그로 인해 대학측에서는 내신을 믿을 수 없으니 고교등급제를 하고있는 것이 아니냐 라는 문제가 제기된 것이다. 대학 측에서는 고교등급제를 적용하지 않았다고는 하지만 내신은 믿을 수 없고 하니깐 생각해낸 것이 믿을 수 있는 내신을 만들어내자 하는데 이게 바로 내신등급제이다. 내신등급제란 점수를 80점을 맞았건 90점을 맞았건 간에 수능처럼 상위 %로 나누자는 것이다.
2) 내신등급제도의 내용
지금까지의 절대평가적인 내신평가제도에서 수학 시험에서 100명중에 90점 이상을 맞은. 즉, 수를 맞는 학생이 80명이라고 치면 그 80명은 모두 수학과목에서 “수”를 받는다.

하고 싶은 말
내신등급제의 올바른 방향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