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그 모습을 찾아볼 수가 없었다. 하지만, 이 모든 역경들 속에서도 천성적으로 타고난 재능과 천재성으로 당당히 문학사에 그 이름을 올려놓고 있는 이들이 있었는데, 바로 당대의 여류 시선 이야, 설도, 어현기, 그리고 화예부인이다. 이어지는 본문에서 그녀들의 삶과 작품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중국 고대사회는 남자중심의 사회였고, 여성은 종속적인 지위에 처해 있었다. 기괴한 것은 국가 정국에 커다란 변고가 발생할 때마다 항상 여성을 끌어내어 주요한 책임을 지웠는데, 역사에서는 “여화(女禍)”라고 불렀다. 즉, 남성들이 일으킨 화를 여성을 끌어다가 속죄하였던 것이다. “공은 천자
부인과 만니 두 스승에게 절하게 하며 또 들보위 천서와 보검을 그녀에게 줘 보게 하며 일일이 설명을 마쳤다.
鮑師道:“目下玄女娘娘駕臨, 講授天書, ?隨??做個侍從, 得聞微妙玄機, 却不是好?”
玄機:깊고 묘한 이치
포씨 스승이 말했다. “지금 현녀마마가 왕림하여 천서를 강론을 하고 당신은 누
부인제주 의요대회장중
?住 [j??zhu] ① 억누르다 ② 궁지에 몰리다 ③ 붐비어 꼼짝 못하다 ④ 몰아넣다
각설하고 탐화낭 소호접 장굉은 악당을 데리고 부인을 궁지에 몰아 놓고 뜻은 데리고 집에 돌아가려고 했다.
有彭公勸解, 張宏要?彭公。
유팽공권해 장굉요곤팽공
팽공이 풀 것을 권하니 장굉
부인 원무식견 유오성의 죄합당사 단기몽애총 응해취사궁중 폐하하석궁중일석 비타취륙 내필령타외욕니
길온이 틈을 타서 진언하니 곧장 편전에 들어와 변경일의 상주를 마치고 또 조용히 말했다. “듣기에 폐하께서 막 귀비를 내쫓아 신의 어리석음으로 아직 합당하지 못합니다. 양귀비는 한 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