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스포츠와 정치

 1  [한국사] 스포츠와 정치-1
 2  [한국사] 스포츠와 정치-2
 3  [한국사] 스포츠와 정치-3
 4  [한국사] 스포츠와 정치-4
 5  [한국사] 스포츠와 정치-5
 6  [한국사] 스포츠와 정치-6
 7  [한국사] 스포츠와 정치-7
 8  [한국사] 스포츠와 정치-8
 9  [한국사] 스포츠와 정치-9
 10  [한국사] 스포츠와 정치-10
 11  [한국사] 스포츠와 정치-11
 12  [한국사] 스포츠와 정치-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스포츠와 정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스포츠와 정치

1. 들어가며

2-1. 스포츠와 정치
2-2. 스포츠와 정부.
2-3. 민족주의 정치 패러다임하의 스포츠
2-4. 세계화와 스포츠
2-5. 한국에서의 스포츠와 정치
2-6. 갱스터들의 천국 -세르비아 서포터스의 민족주의 부활
2-7. 부루조아 민족주의 매력:바르샤를 둘러싼 민족주의 문화적 특색

3.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풍경1-지금부터 20년전쯤에 주말 오후에 학교갔다 와서 TV를 보기 위해 채널을 선택하면 세 방송모두 다 야구 ,농구 ,축구 ,등의 스포츠 경기를 방송하고 있었다. 그 당시 한국의 시청자 어느 누구에게도 채널의 선택권은 없었다.
풍경2-해태 타이거즈라는 프로야구단이 있었다. 한국시리즈 9번의 기록을 세우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팀이다. 해태가 경기를 하는 날이면 광주구장과 서울구장에는 수없이 많은 해태 팬들로 경기장이 가득 매워졌고 팬들은 경기가 끝난 후에는 목포의 눈물을 선창하며 경기를 마무리했다. 그 당시에 그 노래를 듣고 있노라면 무엇인가 한이 맺힌 서글프고 눈물이 나왔다 .
(해일이형 인터뷰) 여기서 잠시 광주의 한 시민의 인터뷰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스포츠, 우리에게 매우 친숙하고 늘 곁에서 우리와 함께 하는 것이다. 위에서 열거한 풍경은 스포츠가 단순한 스포츠가 아닌 정치권력에게 이용당하는 스포츠, 한풀이의 스포츠. 민족주의를 자극하는 스포츠 등으로 표출되는 것을 볼수 있다 .오늘날 스포츠게임에서 보여지는 현상에서 정치와 스포츠 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오늘날의 스포츠 의 현대화 상황에는 스포츠는 사회적인 세력을 규합하는 상징권력으로서 작용하고 스포츠에 의해서 사회가 움직이는 시대가 되었다. 이렇듯 스포츠는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의 삶에 서서 작용하고 있는게 사실이다. 이러한 사실은 비단 우리나라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게 현실이다. 역사적으로 사회적으로 문화적으로 각 나라 각 민족에게 스포츠는 스포츠 이상의 의미로 표출되는 것이 주지의 사실이다. 이 보고서는 우리나라에서 스포츠가 어떻게 정치권력에게 이용당했고 우리에게 어떻게 사회적 문화적으로 작용했는가를 역사적으로 -특히 제 5공화국을 중심으로 -고찰해보고, 라는 제목의 책을 중심으로 축구가 어떤 함의를 내포하고 있는가를 간략하게 알아볼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