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과 교육론] 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체육과 교과 교육론] 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2  [체육과 교과 교육론] 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
 3  [체육과 교과 교육론] 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3
 4  [체육과 교과 교육론] 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4
 5  [체육과 교과 교육론] 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과 교과 교육론] 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체육과 교육의 목적

2. 체육과 교육의 목표

3. 유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4. 초등학교 체육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5. 중․고등학교 체육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본문내용
☞ 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체육과 교육의 목적
체육과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체육을 통하여 몸과 마음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갖고 궁극적으로는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할 수 있는 인간을 형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2. 체육과 교육의 목표
체육과의 목표는 크게 움직임 욕구의 실현, 운동 수행 기능과 체력의 증진,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 이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함양으로 나눌 수 있다.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하위 목표를 두고 있다.
1) 다양한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운동기능과 체력 및 심신의 건강을 증진한다.
2) 운동과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3) 운동을 통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및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규범을 익힌다.
3. 유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유아체육과 관련된 강좌의 실태 및 문제점
(1) 유아교육 관련 학과의 유아체육 관련 강좌
대부분의 학과에서 유아체육과 관련된 강좌를 주로 ‘놀이’나 ‘표현’ 활동에 치중하여 개설하고 있으며 체육관련 내용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두루 강좌로 개설한 학과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은 실정상 실제 유아교사들은 현장에서 유희나 즐거움 위주로 한 놀이나 게임 위주로 유아의 흥미나 안전에 최우선을 두어 유아체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유치원에서의 체육관련 교육은 주 1,2회 정도 실시되고 다른 과목과 비교하였을 때 빈약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교육과정 계획 수립에서 신체 발달 영역은 6.8%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학부모들의 관심과 참여는 높지만 유아체육에 대한 전문적인 교사와 프로그램의 미비로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 체육 관련 학과에서의 유아체육 강좌
유아 체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유아체육학과가 개설 되어있는 대학은 없으며 유아체육과 관련된 강좌를 개설하고 있는 대학도 몇 없는 실정이다. 강좌를 개설한 대학은 몇 있지만 이것 또한 유아체육에 대한 총체적 접근 없이 몇 가지의 강좌만을 개설하여 유아체육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확보하기에 미흡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로 인해 체육 관련 학과의 졸업생들이 유아체육을 지도할 때 일반 아동이나 성인의 체육교육 방법을 유아에게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참고문헌
박태권, 박창범(2005) 유아체육교사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4권 제6호, p. 845-856
김영심(2004) 초등체육교육의 바람직한 지도를 위한 모색 2004년도 하계 세미나
김학수, 황호영(2001) 중·고등학교 체육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에 대한 문제점 분석 스포츠科學硏究所論文集
하고 싶은 말
현재 우리나라 학교체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한 발표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