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과 교수법 레포트

 1  지리과 교수법 레포트-1
 2  지리과 교수법 레포트-2
 3  지리과 교수법 레포트-3
 4  지리과 교수법 레포트-4
 5  지리과 교수법 레포트-5
 6  지리과 교수법 레포트-6
 7  지리과 교수법 레포트-7
 8  지리과 교수법 레포트-8
 9  지리과 교수법 레포트-9
 10  지리과 교수법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리과 교수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과 지리교육
(1) 의의
(2) 사회과 통합과 지리
(3) 지리학의 다섯가지 접근방법
1) 자연지리학
2) 지역지리학
3) 문화지리학
4) 역사지리학
5) 공간지리학

2. 지리의 학습지도
전통적 학습방법
(1) 의의
(2) 전통적 방법의 장․단점
(3) 전통적 방법의 과정
(4) 유의점
1) 교재의 취급상
2) 흥미유발
3) 교사의 음성이나 태도

3. 교수․학습의 이론적 배경의 방법

4. 지리학적 배경의 방법
본문내용
1. 사회과 지리교육

(1) 의의
지리는 사회과의 출발때부터 역사, 일반사회와 같이 사회과의 주요한 내용을 차지하였다. 그후 학문의 전문화에 따라 정치․경제․문화․인류․사회학 등 사회과학의 광범위한 영역들이 사회과 내용에 포함되었다. 이에 따라 학교교육 또는 사회과 교육에 있어서의 지리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아져 왔다. 그것은 제한된 교육과정상에서의 단위수나 시간수의 재정 등에서 불가피한 결과였다.


(2) 사회과 통합과 지리

① 사회과의 여러 학문영역이 완전통합을 과제로 하고 있으나 완전통합이란 요원한 실정이 다. 사회과 지리는 지리학이나 지리 교육의 목적을 사회과 교육의 목적에 부응시키면서 지리의 본직을 유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 사회과라는 테두리 안에서 지리학의 특성이나 방법을 활용하여 사회과 교육을 달성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② 지리 교육의 주어진 학습 내용과 그 학습 방법에 한정될 때 좁은 의미의 지리 교육이 된다. 이것에 대하여 광의의 지리 교육은 지리 학습을 지배하는 여러 가지 관련조건을 포함한다. 좁은 의미의 지리 교육을 중층구조의 한 부분으로 하여 이것을 규정하는 여 러 관련조건을 포함한 지리 교육 전체 구조가 여기서 말하는 넓은 의미의 지리 교육이 다.
③ 교과로서의 지리는 지리학의 지리적 지식의 일부이다. 이것은 지리 학습 내용이 지리학 의 지리적 지식에서 선택된 것임을 의미한다. 지리학 습이 시작되기 전에 지리 교재로 서 학습내용이 선택되어진다. 그 선택은 지리교육의 목표에 따라 이루어지는 데 궁극적 으로는 이른바 이상적인 인간형성이다. 이 이상적 인간형성을 결정하는 것은 시대적 사 상, 이데올로기, 정치적 요구 등에 따르게 된다. 또 지리의 학습 시간수는 사회과의 학 습시간수의 총수에 따라 분배되며 결국은 수업 연한에서 산출된다. 이런 문제는 교육행 정, 교육제도에서 규제되는 결과이다.
④ 새로운 교육형태로서 지리학습에 이용되는 각종의 교구나 기기의 구입은 교육재정과 관 련된다. 지리 교실의 설치나 시설 또는 지리 담당 교사의 채용, 정원수도 교육 재정과 관련된다.넓은 범위의 지리 교육이란 지리 교육 실천상에 상위에 있는 지리 교육 목표 와 하위에 있는 관련 조건등을 총체적으로 포함한 것이다.

참고문헌
『사회과통합교과교육론』,김현석저, 형설출판사, 1999, pp303~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