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일본의 입장에서 바라본 임진왜란

 1  [임진왜란] 일본의 입장에서 바라본 임진왜란-1
 2  [임진왜란] 일본의 입장에서 바라본 임진왜란-2
 3  [임진왜란] 일본의 입장에서 바라본 임진왜란-3
 4  [임진왜란] 일본의 입장에서 바라본 임진왜란-4
 5  [임진왜란] 일본의 입장에서 바라본 임진왜란-5
 6  [임진왜란] 일본의 입장에서 바라본 임진왜란-6
 7  [임진왜란] 일본의 입장에서 바라본 임진왜란-7
 8  [임진왜란] 일본의 입장에서 바라본 임진왜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임진왜란] 일본의 입장에서 바라본 임진왜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일본인들의 한국에 대한 감정
2) 문화재 기술의 침탈
3) 풍신수길(도요토미히데요시) 전설의 완성

3.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누구나 알고있듯 우리나라는 유라시아 대륙 동쪽 끝에 치우친 반도국으로서 반만년에 역사를 유지하며 지금껏 이어져 오고 있다. 반도국에 숙명 탓이었을지 그동안 우리 민족은 숱한 외침을 겪어왔고 중국대륙과 인접한 탓에 그렇게 침입한 이들은 중국대륙에 패권을 장악한 이들 이었거나 중국대륙 을 위협할 만큼의 강한 이민족들 이었다 그런 그들에 말발굽아래 짓밟히지 않고 이제껏 역사와 민족이 이어져 왔음은 그것만으로도 우리 민족에 저력을 여실히 보여준다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투쟁과 수성에 역사 속에서도 결국 지켜내지 못한 채 우리민족에 역사가 완전히 침몰 될 뻔했던 적도 있었는데 나는 이러한 타민족에 침입을 세 개 정도로 분류한 채 이해하고 있다. 그 첫째가 13C 몽골고원에서 일어나 유라시아 대륙을 석권한 징기츠칸(成吉思汗)의 뒤를 이은 원 태조 쿠빌라이에 고려 병합 그리고 두 번째가 일본에 난세를 종식시킨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의 조선 침략 그리고 세 번째는 20세기초 메이지 유신으로 존왕양이 사상을 바탕으로 뭉친 일본에 조선 합병이 그것이다.
이중에서도 내가 주목하고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임진왜란인데 내가 임진왜란을 주목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13C 몽골의 침입이나 20C초 일본에 의한 식민지배는 세계사의 흐름으로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몽골에 침입은 당시 유라시아 대륙에 거의 모든 나라가 겪었던 일이기에 당시 비정상적으로 강했던 몽고 기병에 힘과 패기를 그 원인으로 꼽을 수 있으며 20C초 일본에 조선 병합 역시 전 세계적으로 팽배했던 강대국들에 식민정책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으나 15C 동북아시아에 세력판도를 뒤집어 놓은 임진왜란은 그러한 세계사적 조류와는 무관한 별개의 사건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아래에서 임진왜란이 일어나게 된 배경을 일본적 입장으로 서술해 보되 우리가 알고있는 사실보다는 또 다른 시각으로의 접근을 시도해 봄으로써 임진왜란을 바라보는 시각을 조금 더 넓혀 보고자 한다.

2. 본론

1. 일본인들의 반한감정
꼭 임진왜란 뿐 만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오랜 역사 속에서 무수히 많은 외침을 겪어 왔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일본의 반도 침입은 정확한 통계가 잡히지 않을 만큼 그 횟수가 잦았고 심각한 문제 였다 그렇다면 일본에 지속적인 한반도 침략의 원인은 어디서 기인하는 것일까? 난 이 문제의 원인중 첫 번째를 일본인들이 품고 있는 反韓感情 에서 찾고자 한다.
참고문헌
사카이야다이치, 유택림역 / 일본의 침탈과부활 / 전남대학교출판부 / 2007
편집부 / 새롭게 다시보는 임진왜란 / 삼화출판사 / 1999
양재숙 / 임진왜란은 우리가 이긴 전쟁이었다 / 가람기획 / 20001
최관 / 일본과 임진왜란 / 고력대학교출판부 / 2003
이채연 / 임진왜란 포로실기 연국 / 박이정 / 1995

하고 싶은 말
임진왜란을 일본의 관점에서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 학기 과제물 점수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임진왜란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참고로 각주 달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