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

 1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1
 2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2
 3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3
 4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4
 5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5
 6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6
 7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7
 8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8
 9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9
 10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10
 11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11
 12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12
 13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13
 14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14
 15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15
 16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16
 17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17
 18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18
 19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19
 20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이론연구] 은유와 환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비유

Ⅱ. 은유와 환유

Ⅲ. 예시 작품 ① 소설 속의 은유와 환유
② 詩속의 은유와 환유


Ⅳ. TV광고 속 은유와 환유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비유

1. 비유에 대한 정의
-수사학이란 본디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기술로서 생각을 좀 더 뚜렷하고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방법을 말한다. 수사학을 뜻하는 영어 의 뿌리를 더듬어 올라가 보면 변론이나 웅변술이라는 말과 만나게 된다.
-옛 로마의 웅변가요, 정치가인 키케로는 수사 담론이 제대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①창안, ②배열, ③양식, ④기억, ⑤전달이라는 다섯 요소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말하였다. 비유법이란 다름 아닌 ③양식의 한 요소에 지나지 않는다.
-키케로는 수사학의 양식을 웅장한 양식, 중간 양식, 소박한 양식의 세 갈래로 나누고, 뛰어난 웅변가라면 마땅히 이 세 양식을 모두 잘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 세 양식에 두루 적용되는 기준으로 ①정합성, ②명확성, ③적절성, ④장식성 정합성 : 언어를 용법과 관습에 맞게 올바로 사용하는 것.
명확성 : 누구나 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분명하게 말하는 방법.
적절성 : 말하는 상황이나 맥락에 어긋나지 않게 언어를 구사하는 능력.
장식성 : 될 수 있는 대로 아름답고 듣기 좋게 꾸미는 것.
을 내세운다.
-장식성은 처음에는 웅변양식의 한 특징에 지나지 않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수사학은 물론 수사학과 관련한 모든 분야에 걸쳐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