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러닝과 교육제도의 변화 및 발전방향

 1  e-러닝과 교육제도의 변화 및 발전방향-1
 2  e-러닝과 교육제도의 변화 및 발전방향-2
 3  e-러닝과 교육제도의 변화 및 발전방향-3
 4  e-러닝과 교육제도의 변화 및 발전방향-4
 5  e-러닝과 교육제도의 변화 및 발전방향-5
 6  e-러닝과 교육제도의 변화 및 발전방향-6
 7  e-러닝과 교육제도의 변화 및 발전방향-7
 8  e-러닝과 교육제도의 변화 및 발전방향-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e-러닝과 교육제도의 변화 및 발전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이러닝이란?
■이러닝 도입배경
■e-Learning 시스템의 구성
■이러닝의 활용과 효과
■e-러닝에 대한 교육 제도의 변화와 발전
■발전방향
■현재 e-러닝이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e-러닝과 교육제도의 변화 및 발전방향

■이러닝이란?
≪ e-learning은 좁은 의미로 흔히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여기서 더 확장되어, 교육용 CD-ROM이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교육으로서 웹기반 (Web-Based)교육, 상호작용적인 교육과 협업을 강조하고 있는 디지털 협력(collaboration)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이러닝은 네트워크 기반을 통해 교육이 제공되고,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촉진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

e- learning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함께 관련 연구들도 교육공학, 경영, e-business 등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되고 있으며, e-learning 의미도 조금씩 달리 해석되고 있다. 관련 용어들을 분석해 보면, 광의와 협의의 개념으로 나눌 수 있다.
e-learning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e(elec-tronic)라는 단어의 매력때문인지 인터넷 기반 교육 의미에서 더 확장되어, 교육용 CD-ROM이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교육으로서 웹기반 (Web-Based)교육, 상호작용적인 교육과 협업을 강조하고 있는 디지털 협력(collaboration)을 포함하는 개념이기도 하다. 즉, 광의로써 학습의 특별한 단위로서 교수와 교육의 일부 혹은 전체를 지원하거나 전달하기 위해 정보기술(IT)을 이용하는 교육 전체를 의미한다.
광의의 e-learning을 구성요소인 연결성, 컨텐츠, 커뮤니티를 카테고리로 하여 관련 개념들을 분류해 보면, 각각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 기술기반교육(TBT; Technologybased Traning), 컴퓨터기반교육(Computer-based Training)으로 분류된다. 우선, 원격교육은 가르치는 곳과 분리된 곳에서 위성 텔레비젼 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 등을 통해 일어나는 학습 전체를 일컫는다. 우편학습, 독립된 개별학습, 텔레코스 등이 해당된다. 교육과 IT를 접목시킨 최초의 시도로써, 1890년에 시카고대학에서 실시한 우편학습으로 시작되었으며, 라디오와 TV를 거쳐 현재에 이르고 있다. 그리고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원격교육으로서 위성, 온라인, 인터넷 등을 이용한 온라인 교육(Online Learning)이 그 포함 관계 내에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