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학, 연극의 이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중 비극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비극의 정의와 효과
2.비극의 본질과 형식
3.비극의 구성요소
4.비극의 구조
5.비극론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는 제2장에서 비극을 고귀한 인물을 모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비극의 주인공은 왕이나 높은 신분의 귀족이어야 하며, 또한 개인적 능력과 도덕성이 탁월한 인물이 단지 운명이나 실수로 인하여 파멸하게 되어야 비극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시학의 핵심 부분인 비극은 예술은 단편으로 각각 모방되는 대상과 사용한 수단, 모방양식에 따라 달라짐을 설명한다. 비극에서 모방하는 대상은 인생의 한 부분이라는 사실과 이에 사용되는 수단들은 모든 가능한 소스를 준다.
비극의 흥분은 우리의 감정에게 즐거움, 환희를 안겨준다.
속 시원히 울어버리는 것은 감정의 완화제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비극에 대해서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에서 비극을 어떻게 규정하고 설명했는지 살펴볼 수 있는데 『시학』에서 비극론을 다루기 시작하는 핵심부인 제6장에는 다음과 같은 언급이 있다.
참고문헌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하고 싶은 말
'연극의 이해' 라는 수업에서 A+ 받은 레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