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학] 교육의 동기유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E-DALE의 경험의 원추
1)이론의 개요
2) 경험의 원추모형도 해설
3) 경험의 원추와 학교교육
4) 경험원추의 문제점
5)특성
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
1) 내적 동기유발 방법
2) 내적 동기를 이용한 동기유발 전략
3) 외적 동기유발 방법4)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선결조건
4.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
5. 내적 동기유발을 위한 동기유발
6.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
본문내용
5. 내적 동기유발을 위한 동기유발
1) 호기심호기심은 새로운 것, 신기한 것을 추구하고, 탐구하려고 하는 일종의 정성활동이며, 문제해결이나 학습의 동기가 된다. 질문을 통해서 학습자는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느껴 관심을 갖게 되고 지식을 얻게 된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호기심을 자극하여 질문을 유발시킨다. 특히 아동의 창의성 지도는 어릴 때부터 가지고 있는 호기심이 기초가 되어 이루어지기 때문에 특별한 지도가 따라야 한다.2) 교사의 열성어떻게 반응할 지에 관한 단서에 대해서 학습자는 교사로부터 그것을 찾으려 할 것이다. 의식적이든 아니든 간에 교사는 주제나 과제에 관한 태도와 신념의 모델이 될 것이다. 만일 교사가 학생들에게 그것은 재미있고 중요하며 가치 있는 것이라는 암시를 열성적으로 나타낸다면 학생들은 동일한 태도를 쉽게 가지게 된다고 한다. 그래서 교사는 학생을 가르칠 때 열성적으로 그 과제의 중요성을 학생들에게 전달해야한다. 학생들의 학습을 동기화 시키기 위한 방략으로 교사 열성의 기본 목적은 학생들을 즐겁게 혹은 흥분을 야기 시키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주제와 활동의 중요성을 몸소 보여주는데 있다.3) 구체적이고 친숙한 내용 만들기정의, 원리, 그리고 다른 일반적 내용들은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교사는 학습내용을 알기 쉽게 요약하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이게 하지 않으면 학생들에게 의미가 없는 경우가 있다. 교사는 학생이 학습할 내용이 개인들의 생활에 어떻게 응용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을 할 수 있고 실제 생활경험과 관련해서 개인의 수준에 알맞게 정의를 해 줄 수 있을 때 학생들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 그들에게 물건이나 그림을 보여주고, 시범을 구체적인 내용으로 보여주며 내용으로 요약하여 줄 수 있고 친숙한 개념, 대성, 사상들로 대화식으로 말하여 주어야 한다. 새롭고 익숙치 못한 내용을 존재하는 구체적 지식으로 도와줄 수 있을 때 인지동기가 유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