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조광조의 정치사상

 1  [정치학] 조광조의 정치사상-1
 2  [정치학] 조광조의 정치사상-2
 3  [정치학] 조광조의 정치사상-3
 4  [정치학] 조광조의 정치사상-4
 5  [정치학] 조광조의 정치사상-5
 6  [정치학] 조광조의 정치사상-6
 7  [정치학] 조광조의 정치사상-7
 8  [정치학] 조광조의 정치사상-8
 9  [정치학] 조광조의 정치사상-9
 10  [정치학] 조광조의 정치사상-10
 11  [정치학] 조광조의 정치사상-11
 12  [정치학] 조광조의 정치사상-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학] 조광조의 정치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조광조의 정치사상

1. 들어가는 말
2. 조광조의 가계와 학업
3. 중종 때의 시대적 상황
4. 조광조와 기묘사화

5. 조광조의 통치론
1) 경연과 현량과의 실시
2) 관력과 정치활동
3) 도학정치의 주장
4) 정치개혁의 노력
5) 정치개혁의 실패원인

6. 조광조의 정치사상
1) 군왕론-왕도정치
2) 조광조의 인사상
3) 개인적 수양론
4) 조광조의 군자론과 소인론
5) 조광조의 유신운동
6) 조광조의 지치주의 운동

7. 나오는 말
본 자료는 워디안이나 한글 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본문내용
조광조는 그의 지성이 추구하는 이상을 현실적 장애를 무릅쓰고 구현하고자 애쓴 사람이다. 그가 취한 일관되고 고고한 행동은 그가 뿜어낸 열정으로 인해 조선왕조의 도덕적 위상을 향상시키는데 큰 기여를 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그가 소망했던 도덕 국가의 이상은 그가 도달했던 수준을 따르지 못했다. 그의 불행이라면 당시에는 학문과 정치가 분화되지 않아 지성인으로서만 살아갈 수 없었다는 점이다. 고식적인 과거제를 혁신하여 왕조에 새로운 기풍을 심으려 했던 노력이나 당시 기득권자인 정치실권을 개혁하려 했던 일은 그를 높이 평가한 후대에서도 전혀 시도되지 않았다. 조광조의 개혁은 조선왕조 지배층의 내부에서 자체적인 노력으로 시도한 처음이자 마지막 시도였던 것이다.

그는 조선시대 양반사회의 양심으로서 활동하였으며 자기가 속한 체제의 모순을 날카롭게 비판하는 입장을 한시도 버리지 않았기에 정치가로서는 성공할 수 없었지만, 지성인으로서는 해야할 바를 다한 것이었다. 그의 고고한 독립성은 학자적 지성인조차도 이익단체에 들어가는 순간 관행에 따르는 조직의 일원이 되어버리는 현재 우리사회의 현실에 경종을 울린다. 지성인은 오늘날에도 사회의 기본체제에 속해 있지만 체제 자체를 객관화하여 비판하는 정신을 잃어서는 안될 것이다. 조광조와 같이 자신을 헌신하는 이상주의적 이성이 필요한 때는 정작 현재 우리가 사는 이 사회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조광조라는 한 인물을 통해 되짚어 보면서 한 사람의 위대한 위인이 존재했다는 사실이 후대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쳤는가를 알 수 있었다. 앞에서도 상술했듯이 조광조는 현실에는 적응하지 못한 실패한 개혁가일지는 몰라도 진정 우리사회에 꼭 존재해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등불과 같은 인물이었다. 조광조를 되짚어 보며 너무 올곧으면 부러질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슬기로운 유연성을 가지고 그의 청백리 정신과 국가와 군주에 대한 충성심을 우리 정치권이 배운다면 우리나라에도 분명 희망의 빛은 존재할 것이다.

참고문헌
손문호, 〈조선조 중기의 개혁 사상- 조광조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10, 1996조성대, 〈정암 조광조의 이상주의적 정치사상〉,《한국행정사학지》, 7 ,1999김우영, 〈조광조 정치사상의 현대적 역할〉, 《효대논문집》, 50, 1994단행본정두희, 《조광조 : 실천적 지식인의 삶,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아카넷 , 2000
네이버
하고 싶은 말
조광조의 정치사상이
잘언급되어 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