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 논리학 레포트

 1  [논리] 논리학 레포트-1
 2  [논리] 논리학 레포트-2
 3  [논리] 논리학 레포트-3
 4  [논리] 논리학 레포트-4
 5  [논리] 논리학 레포트-5
 6  [논리] 논리학 레포트-6
 7  [논리] 논리학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리] 논리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논리학의 정의

2. 논리학의 본성

3. 논리학과 사유와의 관계

4. 논리와 세계 질서

5. 논리학이 인생사에서 하는 역할
본문내용
수업을 들으면서 이제까지 생각해오던 논리학과는 많이 다름을 느끼게 되었다. 친구들을 보면 대부분 심리적 연상을 논리적 사고로 혼동하거나, 논증을 논리와 동일시하거나, 본질이 다른 여러 가지 논리나 논리학이 있다고 오해하거나, 어떤 사람이 한때 사용한 논증의 구조, 이론의 구조, 설명의 구조 등을 논리학에 의해 확립된 객관적 표준으로 착각하고 있다. 지금부터 논리학의 성격에 대해 알아보면서, 우리들이 어떻게 잘못 생각하고 있었는지 알아보자.
1. 논리학의 정의
논리학은 Logos의 학이다. 「Logos」는 원래 Legein(모은다. 배열한다. 등의 뜻)이라는 동사로부터 생겨난 명사로서 무엇을 밝힌다는 뜻을 가진 것이었으나 철학적으로 여러 가지 뜻으로 해석되어 언어라는 뜻 외에 이성, 사상, 진리, 법칙, 도 등의 뜻을 지니게 되었다.
우리 나라에서도 논리를 뜻하는 「理」字가 많은 학문의 이름에 붙어있음을 볼 수 있다. 즉 心理學, 論理學, 性理學, 物理學, 地理學 등이 그 예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logos의 학으로서의 논리학은 「學의 學」이라고 할 수 있다.
2. 논리학의 본성
논리학의 학이 학이라면 학이란 무엇일까? 학이란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얻는 단편적 知識이 아니라, 지식의 조직체를 말한다. 학이란 체계화된 지식이다. 지식이 체계성을 갖추고 있을 때 모두 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지식체계의 확립은 제 멋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법칙이나 형식에 의거하여 추진되어야 올바른 지식을 얻을 수이다. 이 올바른 지식의 체계를 형성하는데 의거해야 할 사고의 법칙이나 추리의 형식을 연구하는 것이 형식논리학이다. 따라서 모든 학문은 논리법칙에 타당할 때만 진정한 학문이 성립하고, 논리법칙에 어긋날 때, 진정한 뜻에서의 학문은 성립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학의 학」으로서의 논리학은 바르게 생각하기 위한 법칙의 학으로서, 인류가 문화를 이룩하고, 그것을 발전시켜 온 기초이다. 따라서 우리들의 문화의 일반, 그 중에서도 그 기반을 이루는 학문일반의 기초학 또는 예비 학으로서 학문을 연구하는 사람은 누구나 마땅히 논리학을 배워야 할 것이다.
즉, 논리란 어떤 학문 안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