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하는 덕 윤리

 1  [수업지도안]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하는 덕 윤리-1
 2  [수업지도안]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하는 덕 윤리-2
 3  [수업지도안]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하는 덕 윤리-3
 4  [수업지도안]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하는 덕 윤리-4
 5  [수업지도안]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하는 덕 윤리-5
 6  [수업지도안]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하는 덕 윤리-6
 7  [수업지도안]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하는 덕 윤리-7
 8  [수업지도안]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하는 덕 윤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업지도안]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하는 덕 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하는 덕윤리
1.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의 개관
(1) 아리스토텔레스, 그는 누구인가!
- 아리스토텔레스는 지금까지 살았던 사람들 중에서 가장 지적인 사람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는 인간의 문화와 이해, 지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리하여 2500여년이 지난 지금에서도 우리는 그의 저서에서 뿐만이 아니라 서구 세계에 퍼져있는 전반적인 이성적이고 과학적인 문화에서도 그의 숨결을 느낄 수가 있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위대한 이유는 인간 그 자체를 유용한 존재로 만들어주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에게 이성과 목적이라는 선물을 주어 가치있는 존재로 거듭 태어나도록 했다.
(2) 아리스토텔레스 따라잡기, 논리학
- 아리스토텔레스는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 관심을 갖는데, 그는 식물학, 동물학, 우주학, 정치학, 예술론, 웅변술 등 학문 전반에 열정을 보인다. 그는 문자 그대로 ‘만물박사 철학자’였던 것이다. 그 중 그의 관심을 크게 나누면 논리학, 자연과학, 형이상학(궁극적인 실제 근거를 연구하는 학문), 윤리학 그리고 예술론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특히 논리학이라는 학문을 통하여 생각의 질서를 형식과 내용면에서 연구한 최초의 철학자이다.
그의 논리학은 범주(Kategorie)라고 불리는 10가지 틀을 기초로 하고 있는데, 이 틀들은 오늘날까지 변함없이 논리학의 기초로 인정받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유명한 삼단논법(연역법의 한 형태)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다.
① 모든 인간은 죽는다.
② 소크라테스는 인간이다.
③ 그러므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여기서 ①은 ‘대전제’, ②는 ‘소전제’라 하며 ③은 ①과 ②의 주장에 의해 필연적으로 내려지는 ‘결론’이다. 전제에서 인간이라는 개념은 두 문장을 연결하는 개념이므로 ‘매개개념’이라고 하는데, 이 인간이라는 매개개념은 결론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삼단논법에서 보면, ①과 ②에서 ③이 필연적으로 도출되기 때문에, ①과 ②가 ‘참’이면 결론 ③은 항상 ‘참’이 된다. 그래서 전제들에 담겨 있는 내용이 아니면 전제에도 없는 전혀 새로운 것을 결론으로 끌어낼 수 없는 것인바 이것이 연역법의 한계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