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의 제자원리와 기원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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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훈민정음의 제자원리와 기원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훈민정음의 기원설

Ⅱ-1. 고전기원설

Ⅱ-2. 발음기관 상형기원설

Ⅲ. 제자원리

Ⅲ-1. 제자원리의 근본

Ⅲ-2. 초성제자원리

Ⅲ-3. 중성제자원리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어릴 때부터 그 용모가 단아하고 자질이 총명했던 세종대왕은 항상 백성의 가난과 무식을 없애고 자유와 행복을 누리게 하는 민본주의 사상을 정치의 이상으로 삼아 임금 자리에 있었던 32년 동안 이 나라의 발전과 겨레의 번영을 위하여, 문화 ․ 경제 ․ 정치 ․ 과학 ․ 교육 ․ 군사 등 여러 방면에 많은 업적을 남겼다. 그 중에서도 세종대왕이 이룬 가장 위대한 업적은 바로 ‘훈민정음’의 창제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는 조선조 세종 이전에 중국의 문자를 빌려서 우리의 말을 기록해왔다. 분명하게 중국과는 다른 고유한 우리의 말과 생각은 있었지만 이를 표현해낼 고유문자가 없었던 것이다. 실질적으로 훈민정음이 창제된 후에야 비로소 우리의 생각은 올바르게 문자로 기록될 수 있었다. 이 훈민정음은 세종대왕에 의해 1443년 창제 되었고, 그해부터 3년 동안 다듬고 이를 실제로 써보아 그 부족함이 없음을 확인한 연후인 1446년에 반포함으로써 우리문자 생활에 일대 혁신을 가져오게 하였다.
하지만 ‘훈민정음’ 창제에 있어서 그 기원을 어디에 둘 것인가 하는 의문은 끊임없이 논의되고 있는 부분이다. 지금까지 등장했던 기원설에는 ‘고전기원설, 범자기원설, 파스파문자 기원설, 신대문자 기원설, 가림토문자 기원설, 히브리문자 기원설, 산스크리트문자 기원설, 서장문자 기원설, 팔리문자 기원설, 창호상형(窓戶象形) 기원설, 태극사상(太極思想) 기원설’ 등이 있었다. 그러나 훈민정음의 원본이 발견(1940년 7월 경상북도 안동에서 출현)됨에 따라 어느 정도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기원설들로 좁혀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그중에서도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고전기원설’과 ‘발음기관 상형 기원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와 연결되는 훈민정음의 제자원리를 논의하는 것으로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석환, 『훈민정음 연구』, 한신문화사, 2006.

박종국, 『세종대왕과 훈민정음』,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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