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

 1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1
 2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2
 3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3
 4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4
 5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5
 6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6
 7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7
 8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8
 9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9
 10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10
 11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11
 12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12
 13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13
 14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14
 15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15
 16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

1. 움직임과 유아
2. 음악리듬과 동작리듬
3. 동작을 통해 습득할 수 있는 리듬의 요소들
(1) 음의 강약 (2) 음의 속도
(3) 리듬패턴 (4) 기본 박자

4. 신체 표현활동

5. 신체 표현활동에 필요한 소재들
(1) 동 물 (2) 사 람 (3) 자 연
(4) 놀이기구 (5) 교통수단 (6) 기 계
(7) 기분-느낌 (8) 연속적인 느낌 (9) 즐거운 날
(10) 활동적인 놀이의 소재 (11) 다양한 선-형태-색상-촉감
(12) 높고-낮고, 빠르고-느림 (13) 둥근 움직임
(14) 복합적인 움직임

6. 표현활동의 네 가지 접근방법
(1) 단순한 표현적 움직임 (2) 구조적인 표현활동
(3) 비구조적인 표현활동

7. 신호나 효과음으로 사용하는 악기 주법
(1) 멈춤 신호
(2) 실로폰이나 피아노를 효과음으로 사용하는 경우
(3) 동작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피아노 연주법
(4) 동물들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주법
(5) 느낌을 나타내는 주법

8. 지도상의 유의점
9. 움직임의 여러형태
(1) 걷 기(walk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2) 달리기(runn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3) 뛰 기(jumping)
가) 기본 움직임의 자세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4) 가볍게 뛰기(skipp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5) 돌기와 돌리기(turn and round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6) 미끄러져 가기(slid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7) 앵금질(hopp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8) 말뛰기(callopp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9) 비틀기-꼬기(wringing-twist)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10) 흔들기(sw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11) 밀고-당기기(pushing-pull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12) 구부리고-펴기(bending-strech)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참고자료





본문내용
음악리듬과 동작리듬은 서로 의존하는 영역이므로 효과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대학현장에서 아동음악과 율동영역을 각각 강의해 온 두 사람이 뜻을 같이 하여 음악과 율동을 분리된 개념에서 통합된 영역으로 놓아지도록 시도하였다. 유아들은 음악에 대해 흥미를 갖고서 온몸으로 표현합니다. 유리드믹스는 유아들이 몸과 악기를 사용하여 음악과 리듬에 맞추어 율동을 경험함으로써 음악적 이해력을 높이게 합니다 지금까지의 음악활동과 율동은 자체의 고유한 목적을 무시한 채 다른 영역을 돕는 역할이나 단순히 흥미로운 활동으로만 흐르는 경향이 있다. 이 책은 음악과 율동이 다른 영역의 보조역할을 하는 관념에서 탈피하여 다른 모든 영역과 같은 차원의 지적 ·인지적 · 창의적 접근을 시도해 보고자 하였다.
히포크라테스는 서양 의학의 아버지로 추앙 받고 있는 고대 희랍의 명의이다. 그래서 지금도 의과 대학생들이 졸업할 때에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하는 것이 거의 상식처럼 되어 있다. 2400년 전에 히포크라테스가 이미 가르친 바 있는 말 가운데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것은 “규칙성은 건강의 징조이며, 불규칙성은 건강을 해치는 것”이라고 한 말이다. 우리 몸이 지니는 생리 작용에는 기능이 오르내리는 기복의 율동이 포함돼 있다는 뜻이다. 피아제는 유아들이 움직임을 왕성하게 할 수 있을 때 가장 지적으로 많이 발달한다고 하였다. 모든 유아는 움직임을 통해 여러 가지 지식을 습득해 간다. 따라서 음악과 움직임 그 자체를 즐기면서 효과적으로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것은 매우 가치로운 일이다.
참고문헌
김 명 희, 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교문사)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