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연구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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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 연구의 필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문화연구의 역사적 배경
2. 문화 연구로의 세 가지 접근
1) 문화 정체성
-정체성의 위기
-이데올로기 변화
-세대 간 차이
-대학생의 음주문화
2) 문화산업 : 영화, 음악 등 대중문화의 점점 커져가는 산업구조
-에니메이션
-TV드라마
-음악
-영화
-게임
3) 문화정책
3. Globalization 속에서 문화 연구의 의의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연구의 필요성


1. 문화연구의 역사적 배경
1950년대 말부터 영국에서 부각되기 시작한 연구 전통이다. ‘문화연구’는 거대담론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시작했다. 특히 경제결정론, 계급환원론, 목적론적 역사관 등의 특징적인 전통적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비판을 했고 이것이 핵심을 이룬다. 그 결과, 학문적 관심이 주변•일상•소수 등으로 옮겨갔고, 이 영역을 아우르는 문화에 대한 본격적인 이론적 연구가 시작됐다. 효시는 1964년 만들어진 영국 버밍엄대 현대문화연구소다. 레이먼드 윌리엄스, 스튜어트 홀, 리처드 호가트 등 좌파 비평가 및 연구자들이 주축을 이뤘다. 이 연구소는 처음부터 역사• 철학• 사회학• 인류학• 문학비평 등을 아우르는 ‘학제적 연구’의 성격을 분명히 했다. 문화연구는 마르크스는 물론 알튀세르와 그람시, 프랑크푸르트 학파 등의 성과를 차용했다. 특정 문화 텍스트에 대한 비평을 넘어 문화생산-분배-수용 과정을 둘러싼 모든 문제로 연구 영역을 넓혀갔다. 이 때문에 탈구조주의, 페미니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식민주의 등 최신 이론이 문화연구 안에 녹아 있다. 각 이론에 대한 쟁점을 촉발하는 동력도 문화연구 분야에서 나오고 있다.
한국의 문화연구는 90년대 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대부분은 영국의 문화연구로부터 직접적 영향을 받았다. 대중음악, 영화, 광고 등 각종 문화 텍스트에 대한 비평이 ‘문화정치’의 이름으로 시작됐다. 70년대 문예운동, 80년대 민중문화운동 등에 관여했던 사람들이 영화 등 대중문화 영역으로 몰려간 것도 이때였다. 이 에너지는 최근 한국 대중문화 역량의 급성장에도 영향을 미쳤다. 한국에서는 2005년 중앙대학교에서 처음으로 정식학문으로 문화연구학 석박사 과정이 개설되었다.
참고문헌
장승옥 외, 『알코올 백과 : 올바른 음주 문화를 위한 알코올 정보』, 한국 음주문화 연구 센터 발행, 한국대학생 알코올 문제 예방협회 2001
출처 : http://blog.livedoor.jp/borisgoto/archives/50885757.html
윤상인 외 지음,『일본 문화의 힘』,동아시아 2006, 102p~125p
박장순 지음,『문화 콘텐츠학 개론』,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2p~8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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