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코‘를 생각했다. 처음 내가 그녀의 작품을 만났던 것은 2003년 8월 로댕 갤러리에서 열린 ’Yes, 오노 요코‘展이었다. 당시 내가 예술을 향유하는 관객이자, 대중이자, 사회로서 느꼈던 바는 실로 신선한 충격이었다. 그녀가 가진 뜨겁고 강력한 ’말 (메세지)‘과 그것을 사회와 끊임없이 호흡하게 하
2003년 6월. 오노 요코의 전시회가 열렸다. “오노 요코” 라고 하면 비틀즈의 멤버인 존 레논의 부인이고 비틀즈를 해체시킨 장본인으로 동양의 악녀라고 비난받은 사실을 떠올린다. 그러나 그녀가 개념미술, 행위예술, 포스트모더니즘 등 현대 예술 사조를 탄생시킨 혹은 영향을 미친 fluxus 운동의 핵심
일본의 근대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메이지유신을 통해 근대국민국가가 수립되고 근대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심대한 변화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만은 일본의 미풍
도피하려는 성향을 보인다. 이 작품의 공간적 배경은 시마무라가 자신의 현실세계인 도쿄를 떠나 터널을 통과해 이동한 설국이라는 세계이다. 그는 설국을 방문하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현실과 거리가 있는 비현실적인 존재만을 갈망하는데 그러한 과정 속에서 고마코와 요코를 만나게 된다.
Ⅰ. 작품의 배경 지식
1. 작가소개
1) 有島武郞의 연보
1878年(明治11) 1세 東京에서 출생.
1896年(明治29) 19세 學習院中等科를 거쳐 札幌農業学校로 진학
1901年(明治34) 24세 札幌農業学校 졸업
1903年(明治36) 26세 미국으로 유학
1907年(明治40) 30세 귀국. 東北帝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