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문학] 호원

 1  [한국고전문학] 호원-1
 2  [한국고전문학] 호원-2
 3  [한국고전문학] 호원-3
 4  [한국고전문학] 호원-4
 5  [한국고전문학] 호원-5
 6  [한국고전문학] 호원-6
 7  [한국고전문학] 호원-7
 8  [한국고전문학] 호원-8
 9  [한국고전문학] 호원-9
 10  [한국고전문학] 호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고전문학] 호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호원과 김현감호와의 관계
2. 호원의 줄거리
3. 호원 원문의 한자어와 주석
4. 나말여초의 전기소설의 개념과 성격
5. 호원은 어떻게 분석되어 왔는가.
6. 그런 분석에 대한 자신의 생각
7. '호원'과 '늑대와 춤을' 비교분석 및 작품평.


본문내용
1. 호원과 김현감호와의 관계


김현감호와 호원에는 몇몇 구절의 교체나 단어의 가감이 있다.
물론 호원에는 노구가 호랑이 형제에게 해를 당하지 않도록 김현을 숨겨주는 부분과
호랑이들의 대화 장면, 하늘의 징계에 대한 처녀의 속죄 결심, 이물과의 사랑에 대한
김현 자신의 견해, 처녀가 말한 五利와 당부의 말, 호환의 치료 방법 등이 생략되어 있지만
김현감호에 없는 이야기가 호원에 삽입되어 있다든가 주제가 변용되어 있다든가 하는 차이는 없다.
따라서 호원이 김현감호의 축약이라는 점에서
제목의 다름은 논쟁거리가 되지 못한다.

호원에 있는 것은 김현감호에도 거의 그대로 나타나고 있는데 비해
김현감호에 있는 것이 호원에는 빠져있는 점으로 볼 때
호원은 김현감호를 적출한 이본임에 확실하다.

여기에 비해 김현감호와 '호어'는 주인공의 차이는 물론 주제의 변용까지 나타나는 작품으로
개별적인 성격이 강해 이본으로 보기엔 그 기준이 다소 모호하다.
그러나 호원의 구성 원리를 답습하여 작가가 시대적 배경에 의해 의식적으로 다른 주인공을 내세워
그 주제를 변용시켰다는 관점에서
호어를 개별 작품이 아닌 김현감호의 또다른 이본으로 보고자 한다.

김현감호의 실질적인 이본은 삼국유사본, 대동운부군옥본, 해동잡록본 3종이다.
이 가운데 가장 풍부한 내용을 갖추고 있는 것은 삼국유사의 김현감호이다.
그런데 대동운부군옥은 출전을 확실하게 수이전으로 밝히고 있고
삼국유사는 이야기를 채용하면서 편자의 인식이나 강조점에 따라 제목을 흔히 바꾸기 때문에
호원이 수이전의 원래 제목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이 제목을 사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참고문헌
임형택, 나말여초의 전기문학, 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비평사, 1984.
박희병, 전기소설의 미학, 돌베개, 1997
정출헌, 나말여초 서사문학사의 구도와 수이전, 고전소설사의 구도와 시각, 소명, 1999.
정환국, 나말여초 전기의 욕망의 형식화에 대하여, 한문학보 11집, 우리한문학회, 2004.
김광순. 김현감호의 서술의식과 문학사적 의미
http://blog.naver.com/osj1952/1000105517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