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

 1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1
 2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2
 3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3
 4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4
 5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5
 6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6
 7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7
 8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8
 9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9
 10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10
 11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11
 12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12
 13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13
 14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14
 15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15
 16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16
 17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17
 18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18
 19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19
 20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정보전달 프로그램
- 시사교양
- 뉴스
2) 재미를 위한 프로그램
3) 아침 프로그램
4) 어린이 프로그램
5) 홈쇼핑 프로그램
6) 드라마
-공간 디자인
-의상 디자인

※설문 및 실험

Ⅲ. 결 론



※참고문헌
※사진출처

본문내용
Ⅰ. 서 론

소위 매체의 바다에서 정보의 홍수 속에 빠져 사는 현대인들에게 영상매체는 더 이상 기술이 아닌 삶이다.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망이 형성되긴 했지만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TV를 통해 정보를 얻으며 감정을 느낀다. 또한 조사에 따르면 현대인은 인생의 1/3은 잠으로, 1/3은 노동으로, 1/3은 TV 시청으로 보낸다고 한다. 이렇게 인간과 TV라는 매체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시청하는 TV인 만큼, 그 속의 프로그램들은 각 프로그램의 목적에 맞는 가장 적절한 시각적, 청각적 디자인을 선택하고 사용하고 있다. 우리 조에서는 이론적 조사, 실험, 그리고 설문에 따른 통계와 분석 등을 통하여 TV 프로그램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시청각 디자인이 시청자들의 심리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먼저 수용자인 인간에 대해 생각해 보겠다. 인간은 환경에 대한 적응과정에서 여러 가지 감각기관을 발달시켜 왔는데 이러한 감각기관을 통하여 상황을 파악하는 것 및 그 과정을 지각이라고 한다. 인간의 지각에는 시지각, 청지각, 촉지각, 미지각, 후지각, 운동지각, 평행지각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들의 대부분은 하나의 감각기관에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감각기관이 복잡하게 관련하고 있다. 특히 시지각을 통해서는 단시간에 광범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그 정확도에 있어서 뒤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청지각이나 촉지각에서 얻는 정보로 보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상황 파악의 과정은 단지 바깥세계의 사물이나 사상을 단지 자극으로서 확인하는 것 뿐 아니라 그것이 인간에게 어떻게 연관되며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과거의 경험이나 감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감각을 통한 어떤 효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상황 자체만을 볼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인식하는 사람에 대해서도 연구하여야 한다. 이러한 정보처리의 개념이 심리학에 도입되어 인지심리학 혹은 인지과학이라는 분야가 출현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인지란 감각이나 지각과 함께 기억, 추리, 사고의 개념이 더해지고, 그 위에 판단, 문제해결, 의사결정, 주의, 동작의 수행을 포함하는 고도의 주체적인 뇌의 작용을 말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저서-
강상욱, 이호은, 미디어 영상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5
김세곤, 인간행동의 이해를 위한 심리학 탐구, 양서원, 2000
김헌식, 대중문화 심리읽기, 울력, 2007
임창재, 현대인의 심리, 형설 출판사, 2005
임택수, TV드라마 음악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제삼기획, 2003
최유리, 필름을 위한 사운드 디자인, 예솔, 2000
한국방송개발원, TV 무대 디자인, 한국방송개발원, 1990
한덕웅 외, 인간의 마음과 행동, 성균관대학교 응용심리 연구소, 박영사, 2001
데이비드 오길비, 최경남 역, 광고 불변의 법칙, 거름, 2004
아이알 아이, 색채와 배색, 국제, 2007
피터 와드, 김창유 역, (영화․TV의)화면구성, 책과 길, 2000
리차드 해리스, 매스미디어 심리학 : 나남신서199, 나남출판, 1997
로버트 치알디니, 이현우 역, 설득의 심리학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 21세기북스, 2002
베아트 샬러, 배진아 역, 사람의 행동을 결정짓는 심리코드, 흐름출판, 2004
-논문-
김용철, 영상매체에서의 음향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디자인학회지, 2003
김용철, 기호로서의 음향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디자인학회지, 2002
신태양, 공간디자인에 있어서 인간의 심리․생리적 특성의 적용에 관한 연구, 호남대 학교 학술논문집, Vol.2, 2000
이구형 외, 시청각 복합자극에 대한 인간감성의 변화, 한국감성과학회지, 2001
이석원, 음악심리학의 이해, 한국음악학회지, 1971
이수연, 텔레비전의 서술방식과 시청자의 주체성: 코믹한 자막의 예를 통해서, 한국방송 학회지, 1998
황상민 외, 심리적 환경에 맞는 색채 이미지 디자인:color로 표현되는 상황에 맞는 이미지 구현, 한국감성과학회지, vol.2, No.2, 1999

※. 사진 출처

http://www.kbs.co.kr/
http://www.sb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