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자막] 자막이 가지는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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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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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를 들어서면서 영화관계자들은 세기의 영화를 정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바로 찰리채플린의 “모던 타임즈”가 선정되었다. 모던 타임즈는 시대적인 배경에 큰 의의를 두고 내용적인 면에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세월이 지나면서 더 많은 팬을 확보한 ‘모던 타임즈’는 흑백영화에 무성영화이다. 당시의 찰리 채플린은 “주인공의 동선과 보여지는 행동에 관객이 따라와주는 것이 영상의 진정한 의미이다.”라고 말했다. 즉, 소리도, 색감도, 음악도, 자막도 필요로 하지 않고 영화의 주인공과 관객의 완벽한 피드백을 원한 것이다.
그와 반대로 현대의 방송은 단번에 시선을 끄는 화려한 색을 사용하고 그에 부합하는 적절한 음악을 배경으로 한다. 그리고 관객의 높은 집중도를 위해 바로 ‘자막’을 사용한다.
매스컴 사전에서는 일찍이 자막방송(closed captioning, cc) 에 대한 정의가 있다. “시청각 장애자들을 위한 특별 문자방송 서비스. 정규적인 방송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텔레비전 채널을 이용하여 특수한 어댑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스크린에 글로 쓰여진 설명 자막들이 수신되도록 하고 있다.”로 정의하고 있다. 이로 미루어 보아 요즘 방송에 만연한 방송자막이라는 개념은 자막방송의 개념에서 유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요즘은 시청각 장애인만을 위한 서비스로 사용되지 않는다. 오히려 본연의 의미는 잃은 채 남용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최근에는 방송 프로그램에서 흥미유발을 목적으로 하는 자막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자막 언어가 방송언어 문제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본래 텔레비전 방송은 영상 정보와 함께 음성 정보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자막에 크게 의존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체이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각종 쇼, 오락 프로그램에 자막이 눈에 띠게 늘어나면서 출연자의 우스운 말을 그대로 전달하거나 진행자의 미숙함을 보완해주는 효과로 자막이 남용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방송 자막은 단순한 보조적인 수단에 머무르지 않고 주요한 내용 표현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보도, 교양 프로그램 등 다른 장르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자막의 내용이 표준어가 아니라 시청자의 웃음을 유도할 목적의 비속어나 유행어, 국적 불명의 외래어, 또는 맞춤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오자 및 탈자가 많아 이를 시청하는 사람들의 국어 교육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Ⅱ. 본론
1 . 방송자막의 개념
매스컴대사전(1993)에서는 ‘자막’에 대한 정의를 ‘영상이나 텔레비전 화면에 영화제목, 제작진, 출연진 등 각종정보를 문자로 표시한 것’으로 정하고 있다.
방송자막의 종류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분류하면, 영화가 진행되는 도중에 일시나 장소 등을 소개하는 안내자막, 영화의 끝을 소개하는 안내자막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자막은 처리의 기술적 측면에서 인화과정 중 제작되는 합성장면, 미리 준비한 자막 판을 직접 촬영한 자막, 그리고 양자를 복합시키는 방식으로 나타난다.
지금까지 자막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기존연구에서 김교진(2000)은 오락프로그램에서 쓰이는 자막을 기존의 자막과는 차별성을 두기 위해 ‘방송보조자막’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그는 자막의 기본 임무가 정보의 전달이었다면 ‘방송보조자막’이란 기본적인 정보 이외에 연예, 오락 프로그램에서 ‘재미’를 주된 목적으로 쓰이는 자막을 지칭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사용하였다. 박은희(2001)와 이수영(2001)은 최근 자막이 그래프, 도표, 각종 부호,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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