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비판론과 과학옹호론] 과학비판론과 과학옹호론

 1  [과학비판론과 과학옹호론] 과학비판론과 과학옹호론-1
 2  [과학비판론과 과학옹호론] 과학비판론과 과학옹호론-2
 3  [과학비판론과 과학옹호론] 과학비판론과 과학옹호론-3
 4  [과학비판론과 과학옹호론] 과학비판론과 과학옹호론-4
 5  [과학비판론과 과학옹호론] 과학비판론과 과학옹호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비판론과 과학옹호론] 과학비판론과 과학옹호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Ⅰ.과학이란 무엇인가?

Ⅱ-Ⅱ.과학비판가 들의 기본 주장과 과학옹호론자들의 응수


Ⅲ. 결론
본문내용
셋째 우리의 행동은 자유로운 것으로서 어떤 법칙에도 따르지 않는다. 따라서 법칙을 찾는 일반화의 방법과 법칙들을 가정하는 가설의 방법을 인간행동에 적용할 때에는 필연적으로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그럼 여기서 이 주장들을 반박해 보기 위해 예를 들어 볼까 한다. 그럼 내가 감기에 걸렸다고 하자. 고통이 당신에 의해 느껴질 수 있을 뿐이고, 오직 당신만이 고통당하는 꼭 그만큼의 증거를 가질수 있다는 점에서 고통은 사적인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고통을 느끼고 있다는 명제 그 자체는, 맹장염을 앓고 있다는 당신의 말을 듣거나 통증으로 당신이 움찔거리는 것을 본 당신 이외의 누구에게나 하나의 가설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내적 상태들에 대해 외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증거가 있는 한, 생각과 느낌의 사적인 성질이 우리가 그 내적 상태들에 관한 가설들을 검증하는 일이나, 다른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한 자료로써 그 내적 상태들을 사용하는 일을 결코 방해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럼 이젠 과학과 윤리에 대하여 알아볼까 한다. 과학과 윤리의 관계에 대하여 과학 비판론가들은 이렇게 주장한다. 과학은 우리에게 세계가 어떠해야만 하는가를 알려 줄 수 없고, 오직 세계가 실제로 어떠한 가만을 알려 줄 수 있을 뿐이다. 과학은 올바른 것과 좋은 것을 전혀 알려 주지 못한다. 과학은 인생의 수단에 관해서는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만, 인간이 추구해야 할 목적에 대해서는 침묵한다. 하지만 과학 옹호론자들은 주장한다. 만일 올바른 것과 그릇된 것, 좋은 것과 나쁜 것에 관한 신념들이, 다리의 강도나 세금증액의 정치적 결과에 대한 신념과 마찬가지로 결국은 경험적 신념으로 밝혀진다면, 그것들이 과학적 방법에 의해서 보증 받을 수 있다고 하겠다. 어쩌면 윤리적 명제들이 특수한 종류의 경험적 명제일지도 모른다고...
마지막으로 그럼 귀납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 볼까 한다. 뉴트론은 귀납적 회의주의를 주장했다. 말이 귀납적 회의주의지 이것은 실제로 경험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과학자체를 통쨰로 거부하는 주장인 것이다. 실제로 귀납주의가 완벽히 맞는 것은 아니다. 모든 백조가 흰색인 것을 보고 백조는 흰색이라고 단정을 지었지만, 검은 백조가 존재했던 것처럼, 모든 경험적 지식이 옳을 수는 없지만 우리가 믿고 있는 수많은 경험적 신념들 모두가 통쨰로 전혀 이성적 근거를 가질 수 없다고 단정하고 있는 셈이므로 조금은 파격적이고 위험한 발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Ⅲ. 결론
이처럼 과학비판가 들의 주장과 그에 대한 응수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어느 한쪽도 물러날 수 없는 영원히 끝나지 않을 토론인 것 같았다. 그러나 한 가지 중요한 것은 과학옹호론자들은 물론 과학 비판론자들 또한 과학의 중요성을 무시할 수는 없다는 것이었다.
하고 싶은 말
우리가 과학을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즉, 과학 비판론과 과학 옹호론의 영원히 풀리지 않을 것 같은 논쟁에 관한 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