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모의수업] 유아 언어 교육 활동 -말소리 전하기

 1  [유아언어모의수업] 유아 언어 교육 활동 -말소리 전하기-1
 2  [유아언어모의수업] 유아 언어 교육 활동 -말소리 전하기-2
 3  [유아언어모의수업] 유아 언어 교육 활동 -말소리 전하기-3
 4  [유아언어모의수업] 유아 언어 교육 활동 -말소리 전하기-4
 5  [유아언어모의수업] 유아 언어 교육 활동 -말소리 전하기-5
 6  [유아언어모의수업] 유아 언어 교육 활동 -말소리 전하기-6
 7  [유아언어모의수업] 유아 언어 교육 활동 -말소리 전하기-7
 8  [유아언어모의수업] 유아 언어 교육 활동 -말소리 전하기-8
 9  [유아언어모의수업] 유아 언어 교육 활동 -말소리 전하기-9
 10  [유아언어모의수업] 유아 언어 교육 활동 -말소리 전하기-10
 11  [유아언어모의수업] 유아 언어 교육 활동 -말소리 전하기-11
 12  [유아언어모의수업] 유아 언어 교육 활동 -말소리 전하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언어모의수업] 유아 언어 교육 활동 -말소리 전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활동 소개
1) 활동명
2) 활동목표
3) 활동자료
4) 활동기관 및 유아의 연령/수

2. 활동 과정
1) 활동 계획안
2) 수정된 활동 계획안

3. 평가 및 반성
1) 교수 학습 및 교사 평가
2) 유아 반응 및 상호작용
(1)신현 유치원
(2)대신 어린이집
3) 유아 발달 측면
(1)신현 유치원
(2)대신 어린이집

본문내용
1. 활동 소개
1) 활동명 : 말소리 전하기
2) 활동목표 : 다른 사람의 말은 주의 깊게 듣고 바르게 발음하여 말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다. 규칙을 이해하고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3) 활동자료 : 단어 및 문장판, 평가표, 신호악기, 주머니, 모양종이, 색테이프(출발선 표시)
4) 활동기관 및 유아의 연령/수
신현 유치원
대신 어린이집
만 5세 유아
10명
만 4세, 만 5세 유아 혼합
10명
(만 5세 3명 / 만 4세 7명)


처음 신현 유치원에서 활동을 진행하였을 때 만 5세 아동을 고려하여 단순한 단어가 아닌
문장 2개까지 준비해 갔었는데 예상과는 달리 만 5세 유아들의 전반적인 발달 상황이 매우
빠르고 활동 또한 너무 쉽게 끝나 활동의 난이도가 적절치 않았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또한
단어와 문장을 적은 판의 뒷면이 투명하여 글자가 조금 비쳤는데 교사가 미처 손으로 가린 채
보여주지 않아 앞에 앉은 유아들이 비쳐서 거꾸로 보이는 글자도 다 읽고 말해버리는 바람에
게임 중의 주의 집중이 흐트러진 면이 있었다. 이에 활동 대상 유아의 연령을 만 4세로 하고
교구 제시 방법을 수정하여 대신 어린이집에서 다시 모의수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2. 활동 과정
유아들이 양 쪽으로 5명씩 마주보고 앉은 상태에서 교사의 수수께끼로 유아의 흥미와 주의 집중을 유도하면서 활동을 시작하였고 생활주제가 ‘나와 유치원’이므로 수수께끼는 내 몸에 있는 신체 기관에 대한 것을 준비하였다. 또한 유아가 신체 기관에 대한 수수께끼를 직접 내어 보는 것으로도 활동을 이어 나갔으며 전개 부분에서는 일반적인 게임의 진행 절차에 따라 편을 나누는 방법, 편의 수가 같음을 확인하는 과정, 편의 이름 정하기, 게임하는 방법, 게임의 규칙 정하기, 점수를 어떻게 줄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 평가판의 점수 확인, 수고한 상대방에 대한 박수 보내기 등의 순서로 진행하였으며 마무리 단계에서는 게임을 해 본 후의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다음 활동으로의 전이로 이어지도록 수업을 진행하였다.

1) 활동 계획안
학 급 명
이화반
대 상 연 령
만 5세
활동일시
2008년 4월
활동장소
실내
집단형태(대형)
중집단(5명씩 2모둠)
소요시간
30분
생활주제
나와 유치원
활 동 명
말소리 전하기
교육목표

- 주의를 기울여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다.
- 바르게 발음하여 말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다.
- 규칙을 이해하고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교육과정
관련 요소
- 언어생활 : 게임에 필요한 규칙 및 단어, 문장 등의 이해 및 표현
- 사회생활 :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협동심 및 성취감 기르기
활동자료
- 단어 및 문장 판, 평가표, 신호악기, 출발선표시, 주머니, 모양종이(○,△)
- 화이트보드, 마크펜
사전활동
-우리 몸에 관한 동화책을 읽고 신체기관을 이용한 조형 활동을 하였다.
(손바닥, 발바닥 찍기)
단 계
활동과정
준비물(◈) 및
유의점(★)
교사
유아
도 입(5‘)
* 유아들이 양 쪽으로 5명씩 마주보고 앉는다.
* 수수께끼로 흥미 유발 및 주의 집중 유도
- 선생님이 오늘 너희들과 재밌는 게임을 하기 전에 수수께끼를 낼거예요. 선생님이 하는 말을 잘 듣고 무엇인지 잘 생각해 보세요. 음 난 00도 볼 수 있고 00도 볼 수 있고 가끔씩 깜빡거리기도 해요. 난 누구일까요? 그래, 손을 들고 대답해보도록 하자. 00가 말해보렴.

- OO는 눈이라고 생각하는구나. 너희들도 그렇게 생각하니?

- 그럼 선생님이 또 하나 수수께끼를 내볼게. 난 킁킁 맛있는 냄새를 맡을 수 있단다. 숨을 쉴 수도 있지.

- 00는 코라고 생각하는구나. 너희들도 그렇게 생각하니?

- 그래, 아주 잘했구나.








- 눈이요.


- 네.



- 코요.


- 네



























전 개
(20‘)
- 오늘은 선생님이 너희들과 재밌는 게임을 해보려고 해. 무슨 게임이냐면 편을 나누어서 선생님이 보여주는 단어를 보고 다음 아이의 귀에 대고 전해주는 게임을 하려고 해. 재미있겠지?

-우리 편은 어떻게 나누어 볼까?

-응. 모두 좋은 생각이야. 근데 선생님이 여기에 주머니 하나를 준비해왔어. 여기 주머니 안에 동그라미 그림과 세모 그림이 들어있어. 주머니에서 같은 그림을 고른 사람끼리 같은 편이 되는 거야.

- 자, 이제 이쪽 의자에는 동그라미 그림을 고른 아이들이 앉고 (반대쪽)이쪽 의자에는 세모 그림을 고른 아이들이 앉아보자. 이제 다들 자리에 앉았니?

- 이제 선생님이 양 편의 사람 수가 같은 지 확인해 봐야 하는 데 어떻게 해 보면 좋을까?


- 그래 좋아. 그럼, 우리 각 팀에서 차례로 한 명씩 앞으로 나와 서로 악수를 해보자.


- 그럼 이제 각 편이 정해졌구나. 편의 이름을 정해야 하는데 어떻게 정하면 좋을지 누가 말해 볼 사람 있니? 그래, XX가 말해보자.




- 그래, XX가 말한 방법이 어떤 것 같니? 모두들 좋다고 생각하니?

- 그래, 그럼 OOO편과 OO편으로 정하자. 이제 선생님이 게임하는 방법을 먼저 보여줄게. 여기가 출발선이야. 각 편에서 앉은 순서대로 이쪽부터 한 명씩 다음 사람에게 선생님이 보여준 단어를 귀에 대고 조용히 전하는거야. 작은 소리로 얘기해야 돼. 다 전달한 다음 맨 끝에 있는 사람이 앞으로 와서 자기가 들은 단어를 말하면 게임이 끝나는 거야. 자, 모두들 잘 알겠니?

- 그런데 게임을 즐겁고 재밌게 하려면 지켜야 할 규칙이 있을 거 같아. 어떤 규칙이 있을까? 누가 말해줄 사람 있니? (한사람씩 이야기 하는 것을 화이트보드에 발음을 하면서 적어준다.)


- 그래. 너희들이 잘 말해주었는데 선생님이 너희들이 말한 규칙을 다시 말해줄게.
(규칙에 대해 다시 한 번 정리)
다음 사람에게만 들리도록 작은 소리로 얘기해야 해요. 크게 얘기하면 안돼요. 맨 마지막 사람이 여기 출발선에 와서 자기가 들은 단어를 얘기하는 거예요. 알겠죠? 이 세 가지가 이 게임의 규칙이에요. 모두들 잘 기억 할 수 있겠죠?

- 그래. 이제 게임을 시작할 건데 선생님이 게임 점수에 대해 말해줄게. 맨 끝의 아이가 와서 말해 준 단어가 처음의 단어와 같으면 점수를 1점씩 줄 거고, 규칙을 잘 지킨 편에게도 1점을 줄 거야. 이 게임은 같은 편의 모든 사람이 다 함께 열심히 해야지 점수를 얻을 수 있어. 그리고 끝까지 바르게 앉아 있는 편에게도 1점을 줄 거야. 그럼 이제 정말 게임을 시작해 보도록 하자.

(게임을 한다. 교사는 공정히 평가할 수 있도록 잘 관찰한다. 게임은 3번 실시한다.)

- 자, 이제 게임이 모두 끝났어. 다들 자리에 바르게 앉아볼까? 선생님이 이 평가판을 갖고 각 편에게 점수를 줄게.

-동그라미편이 규칙을 지키고 먼저 들어왔기 때문에 1점을 줄께. 세모편이 처음 단어와 마지막 단어를 같게 잘 말해줬지 때문에 1점을 줄께. 평가판의 개수가 어떻게 됐니?

- 그런데 선생님이 보니까 끝까지 바르게 앉아 있는 편은 동그라미 편이었어. 그래서 동그라미 편에게 1점을 줄께. 이제 평가판의 개수가 어떻게 됐니?

- 그래. 모두 열심히 수고했어. 모두들 서로를 위해 박수를 쳐주자.


- 좋아요.
- 재밌을 거 같아요.

-가위바위보요.
-빨리 가서 앉기요. 등



- 주머니에서 모두 고른다.




- 네~.


- 서로 악수해요.
- 수를 세어 봐요.


- 악수를 해보고 사람 수가 같은 지를 확인한다.



-동그라미를 고른 편은 동그라미로 하고 세모를 고른 편은 세모로 해요.



- 네~ 좋아요.









- 네!




- 작은 소리로 얘기해야 해요.
- 크게 얘기하면 안돼요.








-네~























- 똑같아요.


-우리 편이 더 많아요.


-힘차게 박수를 친다.
































★교사가 직접 게임 시범을 보여 유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출발선
◈신호악기
◈단어 및 문장판
◈화이트보드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게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평가판











★아이들이 승패에 집착하지 않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도록 돕는다.
마 무 리
(3‘)
* 게임을 마무리하고 정리 정돈
- 오늘 게임을 해보니 어땠니?


- 어떤 점이 좋았니?


- 다시 한다면 어떻게 해보고 싶니?


- 그래, 그러면 다음에 게임을 할 때는 그런 방법으로 해보기로 하자. 모두들 열심히 게임을 하고 난 뒤라 목도 마르고 배가 고프겠구나. 이제 간식시간이니까 게임에서 OO편을 했던아이들부터 일어나서 손을 씻으러 가도록 하자.
-재밌었어요.
-신났어요.
-좋았어요.

-처음이랑 다른 말 하니까
너무 웃겼어요.

-순서 바꿔서 해보면 좋겠어요.

-네~






★게임에 대해 만족감과 즐거움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