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서사무가 세경본풀이`자청비` 내용 분석

 1  제주도 서사무가 세경본풀이`자청비` 내용 분석-1
 2  제주도 서사무가 세경본풀이`자청비` 내용 분석-2
 3  제주도 서사무가 세경본풀이`자청비` 내용 분석-3
 4  제주도 서사무가 세경본풀이`자청비` 내용 분석-4
 5  제주도 서사무가 세경본풀이`자청비` 내용 분석-5
 6  제주도 서사무가 세경본풀이`자청비` 내용 분석-6
 7  제주도 서사무가 세경본풀이`자청비` 내용 분석-7
 8  제주도 서사무가 세경본풀이`자청비` 내용 분석-8
 9  제주도 서사무가 세경본풀이`자청비` 내용 분석-9
 10  제주도 서사무가 세경본풀이`자청비` 내용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주도 서사무가 세경본풀이`자청비` 내용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서사무가(敍事巫歌)
2. 제주도와 서사무가:
제주 여신의 원형_남성 지배 여성 순종에 대한 위반과 전복
3. 자청비를 선택한 이유

Ⅱ. 본론
1. 자청비 내용 분석- 영웅적 서사구조를 바탕으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서사무가(敍事巫歌)
서사무가는 신의 일생과 내력을 발겨주는 것으로 무당이 굿에서 노래로 부른다. 그러나 서사무가라는 용어는 학술적으로 규정된 것일 뿐 실제 굿의 현장에서 사용되는 명칭은 아니다. 본풀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제주지역에서는 무당이든 청중이든 이 용어를 사용하고 있고, 다른 지역에서도 굿거리의 명칭에 이 용어가 사용되는 예들이 있다.
서사무가는 무당에 의해서 굿에서 불려졌을 때에 진정한 가치가 있다. 그래야만 신이 인간에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인간이 신에게 자신들의 소원을 말하는 무가 본연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토에서는 무당이 학습하여 본풀이를 구사하지만, 제주도에서만은 일반신본풀이는 무당이면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누구나 구사할 수 있다.
서사무가는 무신의 일생을 다룬다는 점에서 무속신화이다. 나라를 세운 건국주에 관한 건국신화, 마을의 성립을 다루는 마을신화, 성씨의 근원을 말하는 성씨기원신화 등과 차이가 난다. 또한 서사무가는 굿에서 노래로 하므로 구비서사율문이란 뜻으로 무속서사시라고 할 수 있다. 서사무가, 무속신화, 무속서사시는 같은 말이지만, 어떤 관점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달리 쓰일 수 있다.

1) 정의
서사무가란, 고대적 제전(祭典)의 전통이 국가적 차원에서 사라진 뒤 무속 신앙을 기반으로 하여 전승된 무속신화(본풀이)이자 서사시라고 할 수 있다. '서사'라는 말처럼 주인공이 있으며, 사건을 진행하는 줄거리가 있는 무가이다. 서사무가는 인간의 출현과 우주의 탄생에서부터 신들의 좌정, 인간세계의 이야기, 인간 사후에 대한 이야기까지 다양한 영역을 대상으로 한다.

참고문헌
강등학 외저,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
김정숙, 『자청비, 가믄장아기, 백주또 : 제주섬, 신화 그리고 여성』, 각, 2002.
신동흔, 『살아 있는 우리 신화』, 한겨레신문사, 2004.
제주대학교 한국학협동과정 편, 『이용옥 심방 』, 보고사, 2009.
현길언 글 김천정 그림, 『자청비, 자청비』, 계수나무, 2005.
구은모, 「와 의 인물 비교 연구 : 여성성과 사랑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2011.
송태현, 「신화와 문화콘텐츠 -제주신화 '자청비'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9.
이수자, 「농경기원신화에 나타난 여성인식과 의의」, 『이화어문논집』 11,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1990.
이유경, 「여성영웅 형상의 신화적 원형과 서사문학사적 의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6.
정아용, 「무속신화에 나타난 여신의 성격 연구」,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조현설, 「제주무속신화에 나타난 이중의 외부성과 젠더의 얽힘」,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18,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9.
최영숙, 「세경본풀이의 구조와 문학적 의미」,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