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과교육] 제 4장 우리 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1  [수학교과교육] 제 4장 우리 나라 수학과 교육과정-1
 2  [수학교과교육] 제 4장 우리 나라 수학과 교육과정-2
 3  [수학교과교육] 제 4장 우리 나라 수학과 교육과정-3
 4  [수학교과교육] 제 4장 우리 나라 수학과 교육과정-4
 5  [수학교과교육] 제 4장 우리 나라 수학과 교육과정-5
 6  [수학교과교육] 제 4장 우리 나라 수학과 교육과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학교과교육] 제 4장 우리 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우리 나라 제1차 교육과정과 제2차 교육과정의 특징을 비교하여라.
우리 나라 제 3차 교육과정과 제 2차 교육과정의 특징을 비교하여라.
우리나라 7차 교육과정은 흔히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별칭 된다.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하여 약술하여라.
우리나라 제7차 교육과정은 이전의 교육과정 개정에서 지속적으로 추구하였던 교육 내용 적정화(내용 경감)를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 반영된 내용 적정화(내용 경감)의 구체적인 예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내용 변화를 통하여 제시하여라.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의 명칭은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본문내용
■ 우리 나라 제1차 교육과정과 제2차 교육과정의 특징을 비교하여라.

: 제 1차 수학교육과정은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욕구와 사회의 요구를 참작하고 심리적인 배열과 체계적인 면을 적절히 고려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하여 실생활에서의 실용성이 강조되고 일상생활과의 관련성을 중시하였다. 반면 제 2차 교육과정은 제 1차 수학교육과정의 이러한 특징으로부터 유발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수학적 위계성 및 계통성을 살리고 수학의 기초학력 배양에 초점을 맞추어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여 수리적인 사고방법과 처리기능을 얻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제 1차 교육과정은 이전 교육과정(교수요목기)에 비해 내용의 수준과 분량을 축소한 반면, 제 2차 교육과정에서는 다시 1차 보다 상대적으로 분량도 많아지고 수준도 상당히 높아졌다고 본다. 각 교육과정의 구체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제 1차 교육과정의 특징
(1)경험중심 교육과정, 생활단원 학습기
- 제 1차 수학교육과정은 경제적, 문화적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문제를 수학적으로 해결하려는 이른바 생활 경험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구성하였다. 이는 미국의 경험주의 교육의 영향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예) 개편된 중학교 교과서의 내용
① 계통적 학습을 중심으로 하던 종래의 교과 학습의 배열을 버리고, 생활 중심의 단원 학습으로 배열함.
② 종래의 소단원제를 지양하고 대 단원제로 시정하여 학습의 생활화와 학습의 효과를 가져오게 함.
③ 종래의 지식과 암기를 강요하는 주입식 방향을 피하고 학생의 생활과 경험을 토대로 하여 이해와 기능 및 태도를 기르는 방향으로의 전환에 힘씀.
④ 아동의 흥미 중심의 작업 단원을 되도록 많이 설정하고, 작업을 통하여 능동적으로 자기의 생활 경험을 심화 확충하는 방향으로 개선.
이와 같이 제 1차 수학교육과정에 사용된 수학과 교과서의 특징은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인 생활단원 학습이었으나 교과서 집필자들이 생활단원 학습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였고, 이미 미국 수학교육의 경향이 학문 중심으로 흐르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교과서 내용은 이를 잘 반영하지 못하였으며 혼란을 초래하였다. 또한 전체적으로 직관을 중시한 나머지 논리적인 사고 능력을 기르지 못한 점 등 문제점이 있다. 무엇보다도 경험 중심에 의한 실용성의 강조는 수학적 체계를 소홀히 하고 수학 내용의 수준이 낮아지는 결과를 낳았다.
(2) 수학용어의 한글화- 이 시기에는 수학용어를 한글로 표기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졌다.
예) 나란히꼴(평행사변형), 맞모금(대각선)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