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대중매체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문제 제기

 1  [교육사회] 대중매체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문제 제기-1
 2  [교육사회] 대중매체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문제 제기-2
 3  [교육사회] 대중매체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문제 제기-3
 4  [교육사회] 대중매체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문제 제기-4
 5  [교육사회] 대중매체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문제 제기-5
 6  [교육사회] 대중매체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문제 제기-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회] 대중매체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문제 제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대중매체의 정의

Ⅰ. 대중매체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문제 제기
………………… 1) 대중매체의 잘못된 사회화 기능과 관련된 문제제기
2) 학벌주의 조장
3) EBS교육방송과 사교육, 공교육 문제
Ⅱ. 각 이론( 기능주의, 갈등주의, 지위집단이론 ) 에 적용
…………………… 각 주제에 관한 기능주의/갈등주의/지위집단이론적 관점(이론적 배경)
Ⅲ. 해결책 마련
………………………………………………………………… 문제의 제기에 관한 해결방안
본문내용
◎ 대중매체의 정의

대중매체란 똑같은 메시지를 불특정 다수의 수신자에게 일시에 전달하는 대량전달수단이다. 하지만 대중매체는 단순히 전달수단에 그치지 않고 메시지 자체를 생산할 수 있는 기능을 지닌 조직체로서 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사회제도인 것이다.



Ⅰ. 대중매체의 교육사회학적 문제제기

1) 대중매체의 잘못된 사회화 기능과 관련된 문제제기

사람들은 전 생애에 걸쳐 사회화를 한다. 이러한 사회화를 도와주는 것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대중매체는 그 기능과 관련하여 인간의 다양한 사회화와 아주 밀접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다. 대중매체의 종류에는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인터넷보도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들의 기능은 단순한 정보제공에서부터 이러한 정보를 해석하고 나름대로의 관점을 가지고 입장을 전달하는 것까지 다양하다. 인간은 생애 초기부터 이러한 여러 종류의 대중매체에 노출되어 이것들의 기능에 의하여 정보를 제공받고, 여러 가지 관점들을 수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잘못된 정보의 수용이나, 편협한 시각들을 세뇌 받게 되어 잘못된 것을 절대적이고 객관적으로 믿게 되는 데서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이것은 교육학적으로 큰 문제가 있다. 자신만의 주관성을 갖추어야 할 사람들이 대중매체의 잘못된 입장에 젖게 되어 자신만의 주관성을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극보수주의적인 성향을 띄고 있는 대중매체를 많이 접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대중매체가 전하는 내용들이 보수주의적 성향을 띄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 채, 그들의 입장에 동화되어 그것이 객관적이고 절대적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기 쉽다. 이것은 현대 교육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열린 사고와는 역행하는 방향으로 사람들을 이끄는 대중매체의 역기능이기 때문에 문제가 안 될 수 없고 따라서 개선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대중매체에서 좋지 않은 내용을 무분별하게 보도하는 것에도 문제가 있다. 이것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상업주의에만 빠져있는 대중매체의 잘못된 태도와 관련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자극적인 내용은 피해야 하지만 사람들의 말초적인 신경을 자극하는 내용들을 그들의 상업성을 만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여겨 그대로 보도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교육학적으로 가지는 문제는 좋지 않은 내용들을 그대로 보도함으로써 일반인들의 도덕적 해이와 모방범죄, 그리고 특히 청소년층에서의 일탈과 비행을 야기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2) 학벌주의 조장

사회에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들 중에 고학력이나 한국에서 흔히들 말하는 이른바 ‘sky'급의 학벌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따라서 대중매체가 의도하건 의도하지 않던 주위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일보다는 우리 삶의 파급력이 있는 일에 그들이 보도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그들의 의견을 전문가의 것으로서 인용하는 것이 흔하다. ( 뉴스 등에서 대학교수나 정치인, 기업이나 조직의 대표인의 말이 주로 소개되는 장면 ) 대체로 그들은 일반인들이 좋다고 생각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람들은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