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환경] 식량위기의 원인과 해결 방안 모색

 1  [지구환경] 식량위기의 원인과 해결 방안 모색-1
 2  [지구환경] 식량위기의 원인과 해결 방안 모색-2
 3  [지구환경] 식량위기의 원인과 해결 방안 모색-3
 4  [지구환경] 식량위기의 원인과 해결 방안 모색-4
 5  [지구환경] 식량위기의 원인과 해결 방안 모색-5
 6  [지구환경] 식량위기의 원인과 해결 방안 모색-6
 7  [지구환경] 식량위기의 원인과 해결 방안 모색-7
 8  [지구환경] 식량위기의 원인과 해결 방안 모색-8
 9  [지구환경] 식량위기의 원인과 해결 방안 모색-9
 10  [지구환경] 식량위기의 원인과 해결 방안 모색-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구환경] 식량위기의 원인과 해결 방안 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식량위기의 정의
2. 애그플레이션과 식량위기의 전반적인 흐름
3. 식량위기의 원인
4. 바이오 에너지(바이오연료) 개발
5. 곡물메이저의 독점과 식량수출 제한
6. 우리나라가 식량위기에 관련한 위치
7. 원인에 따른 식량위기 해결 방안
8. 식량위기를 대비 할 수 있는 그 외 방안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봄 식량위기로 인해 지구촌 곳곳에서 식량폭동 시위가 촉발하였다. 하이티, 방글라데시와 버키나 파소 나라에서 식량 폭동이 일어났으며 카메룬에서 식량폭동으로 24명이 사망했다. 지난3월에만 이집트, 세네갈, 이디오피아, 인도네시아, 마다카스 카라에서 식량폭동이 일어났다. 이런 폭동은 그림1과 같이 최근 급상승한 식료품, 특히 옥수수 가격 상승 때문에 일어난 것이다.
그림 . 세계 식품류 (1980-2008) Ronald Trostle, USDA Report, 2008.5.
우리나라는 쌀을 주식으로 하고 쌀에 관해 자급이 가능하여 식탁에 올라오는 음식들에 대해서는 풍족함을 느끼고 있고 아직까지 식량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알지 못하지만 아프리카와 같은 제3국에서는 식량부족이 큰 문제가 되고 있고 이 문제는 전 세계의 이슈가 되고 있다. 따라서 식량 부족으로 인한 식량위기의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Ⅱ. 본론

1. 식량위기의 정의
식량문제란 수입되는 식량과 증가하는 인구와의 수급문제이다. 이때, 공급이 차질이 생겨 기아현상이 발생될 우려가 있는 것을 식량 위기라고 한다. 식량위기는 애그플레이션의 심화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애그플레이션(Agflation)란 농업(agriculture)과 물가상승(inflation)이 합성된 단어이고 ‘국제곡물가격 상승이 식품가격 전반을 상승시켜 농산물 가격이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현상’을 말한다. (참고사이트 신하나 농장) 이렇게 애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식량을 수출하는 국가들이 수출을 제한하고 식량을 무기화 하면서 식량위기는 더욱 심화 된다.

2. 애그플레이션과 식량위기의 전반적인 흐름
식량위기는 유가상승과, 서브프라임 사태(금융위기)와 함께 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림 2에서 애그플레이션과 식량위기의 연관을 알 수 있고 식량위기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서 알 수 있다. 인구가 급증하여 식량의 수요가 공급 보다 많아 졌다. 축산업과 식품산업 등에서는 생산에 들어가는 비용은 높아졌지만, 수익성은 낮아 졌고 따라서 식품가격이 상승하였다. 그리고 곡물을 수출을 하는 몇몇 나라들은 자국의 이익을 더 취하거나 자신들의 먹을 양을 보유하기 위해서 곡물 수출을 제한하는 등의 식량 민족주의적 경향을 많이 보이고 있다. 결국 식량이 부족한 곳에서는 식량 파동이 발생하고 이런 모든 것은 식량위기로 직결되고 특별히 파동이 일어난 곳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 문제이자 위기가 되는 것이다.
그림 . 애그플레이션과 식량위기의 전반적인 흐름도

3. 식량위기의 원인
본격적으로 식량위기의 원인을 알아보면, 먼저 식량위기의 원인은 크게 수요과 공급의 불일치와 바이오 에너지의 개발과 곡물메이저의 독점과 식량수출국의 식량수출제한을 들 수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에서 수요적 측면에서는 인구가 기하급수적으로 급증 하는 것이 원인이 되고, 공급적 측면에서는 토양침식, 기상변화, 열대우림파괴, 육식증가로 인한 사료곡물 생산량 증가를 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식용곡물생산량 감소의 원인을 따로 따로 분류해 놓았지만 실제적으로는 기상변화, 열대우림파괴는 육식과 연관되어 있다.
(1)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
① 수요적 측면 - 급격한 인구증가가
그림 3 . (좌) 곡물수확면적에 비해 높은 인구증가율 (자료출처 : USDA)
(우)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인구 (자료출처 : 네이버이미지검색 ‘세계 인구 증가 도표’)
인구증가에 맞추어 식량생산이 증가하여야 안정적인 식량공급이 이루어지는데 그러나 매년 9천만 명의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어 그림 3에서와 같이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식량생산은 산술급수적으로 늘어 인구증가가 식량생산
참고문헌
밑의 2권을 위주로 해서 그 외의 책 3권에서는 표와 같은 자료 참고
육식의 종말 (제레미 리프킨)
세계 식량 위기의 구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