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

 1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1
 2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2
 3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3
 4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4
 5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5
 6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6
 7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7
 8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8
 9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9
 10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10
 11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11
 12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12
 13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13
 14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14
 15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15
 16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16
 17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17
 18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18
 19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19
 20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전략] 까르푸의 전략 실패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형할인점의 정의와 특징

2. 까르푸의 현황
(1) 연혁
(2) 국내시장에서의 위치

3. 까르푸 전략 분석
(1) Five Force Model
(2) SWOT 분석
(3) 유통분석

4. 실패요인
(1) 내부적 요인
(2) 외부적 요인

5. 현지화 문제점과 취했어야할 전략

6. 토론

7. 결론
본문내용
1. 대형할인점의 정의와 특징

(1) 할인점의 정의

셀프서비스에 의한 대량판매방식을 이용하여 시중가격보다 20~30%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유통업체라고 정의되어 있으며, 이 같은 방식으로 판매하는 가장 일반적인 유통업체로 ‘종합할인점’이라고도 한다. 농수산물에서 공산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구비하여 회원제창고업 형태와 함께 유통업체를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할인점의 특징으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할인점은 주로 일급 브랜드의 일상 소비용품을 대량매입 및 운영비의 감축을 통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데,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반면 적은 수의 브랜드만을 취급함으로서 제품의 깊이는 얕다는 특징을 지닌다.
둘째, 가격은 백화점이나 슈퍼마켓, 일반점포 등과 비교하여 낮은 가격대이다
셋째는 입지면에서의 특징이다. 할인점이 정상품을 다른 백화점 등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비용과 원가절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입지 비용이 낮은 저지대 지역에 입지하는 것이 보통이며, 이와 더불어 건물에 대한 투자도 최소화하여 건물비와 내부장식 비용도 감축한다.
넷째, 할인점은 셀프서비스와 최소 시설로써 운영되는데, 이 역시 원가절감의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

(2) 할인점의 유래

미국에서의 할인점의 효시는 1948년에 개점한 코벳(Korvette)에서 찾을 수 있으나, 실질적으로 미국에서 할인점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1957년 K-mart에서 1년에 1백개 이상의 점포를 개점하며 할인점에 진출하면서 부터이다. 미국의 K-mart나 Wal-Mart는 1980년대에 가장 빠르게 성장한 대표적인 할인점으로 취급제품이 처음에는 주로 하드웨어나 의류에서 시작하여 식료품과 일용잡화 품목으로 확장되었다.
국내의 경우 본격적인 할인점은 1993년 11월에 신세계에 의해 출범한 창동의 E-Mart이다. 할인점은 대량구매에 의한 구매력을 위해서 체인화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므로, 신세계에서는 계속적인 점포를 개장하려고 추진 중이며, 현재 전국에 8개의 점포를 운영 중이다. 아울러 E-Mart의 성공에 자극을 받은 국내 많은 기업들이 대규모 체인화를 통해서 할인점 업태에 진출 중이다.

(3) 한국형 할인점에 대한 접근

1) 유통시장의 큰 변화

① 외국계 업체 국내진출 가속화

전국 곳곳에서 나타날 것이다. 할인점은 지금현재 포화상태라고 하기에는 어렵지만 앞으로 2,3년 안에는 점포수의 급증으로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정부의 할인점에 대한 혜택과 할인점 쪽으로의 고객 전반적인 욕구의 흐름, 외국기업들의 진출 등의 이유 때문이다. 시장개방 이후 외국 유통업체들이 단순 기술제휴(franchise), 합작투자형태(joint venture) 등 간접적인 진출방식에서 직접투자 방식으로 전환하여 국내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초기 성장기에 접어든 대형 할인업태 시장에는 전국적 진출러시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현재 까르푸, 월마트, 홈플러스 등 자본력과 상품력, 선진경영기법을 두루 갖춘 다국적 할인점 업체들이 대거 진출하여 있으며, 향후 시장 출점이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현재 일산, 분당, 서울 상계 등 일부 상권에는 기업들의 중복 출점으로 공급과잉, 포화상태가 나타나고 있는데 앞으로 이런 현상들은

② 토종 對 외국계할인점 경쟁
외국계 할인점의 출점 가속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점포선택(market choice) 폭이 한층 넓어지면서 고객 유치, 상권 장악을 하기 위한 할인점간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국내․외국계 대형 할인업체들은 시장 선점을 위해 앞다퉈 전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