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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복음의 개념

Ⅱ. 복음의 능력
1. 복음 그 자체가 하나님의 능력
2. 지금도 적그리스도의 역사를 잘 알면 복음의 능력을 잘 나타낼 수 있다
3. 적그리스도의 세력이 나타날 때 유의해야 할 일

Ⅲ. 복음주의의 의미

Ⅳ. 복음주의 운동

Ⅴ. 신 복음주의

Ⅵ. 동방정교회의 복음

참고문헌
본문내용
복음이라는 말의 사전적 정의는 인간과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선포하는 일이다. 즉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 하나님의 통치와 구원의 기쁜 소식을 말한다. 헬라언어권에서 사용된 복음은 ꡐ유안겔로스ꡑ라는 명사에서 유래하였다. 유안겔로스가 도착했다고 하는 것은 기쁜 소식을 전해 줄 사람이 도착했다는 뜻이며, 이 기쁜 소식을 전해 준 대가로 주어지는 상이 ꡐ유안겔리온ꡑ이었다. 이런 식의 표현은 시간이 지나면서 ꡐ기쁜 소식을 전해 주는 이에게 주어지는 상ꡑ의 개념은 사라지고 단지 ꡐ기쁜 소식ꡑ만을 의미하였다. 헬라어 문화권에서의 용법은 ꡐ승리의 기쁜 소식ꡑ이라는 의미의 기술적 용례가 있다. 그러나 이 용어가 종교적으로 사용될 때는 다만 ꡐ제의를 축하하다ꡑ 또는 ꡐ신탁의 말씀ꡑ 등으로도 사용되었다. 칠십인 역에서는 복음이라는 단어의 단수형은 등장하지 않고 ꡐ유안겔리온ꡑ의 복수형인 ꡐ유안겔리아ꡑ가 단 한번 나오는 데(삼하 4:10), 그 뜻은 ꡐ기쁜 소식에 대한 대가ꡑ이다. 따라서 이 말은 전혀 종교적 용법이 아니므로 신약성서의 ꡐ복음ꡑ과는 관계가 없다. 그러나 유대 랍비들의 문헌에는 ꡐ기쁜 소식ꡑ이라는 의미의 ꡐ바사르ꡑ가 있지만, 종말론적으로나 하나님 나라를 뜻하는 종교적 의미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구약성서에서는 명백하게 복음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는 없다. 유대인들은 단지 사생활에서나 공생활에서 벌어진 경사스런 일들, 즉 여호와의 승리(참조. 시 68:12), 유대의 광복(참조. 나훔 1장) 등에서 일반적으로 기쁜 소식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이사야서 40-66장에서의 이 단어는 엄밀한 의미로 종교적 성격을 갖고 있다. 기쁜 소식의 사자는 유배 생활의 종말과 동시에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고 시온으로 돌아오는 하나님의 능력인 복음은 산에서 울려 퍼지고(사 40:9) 이 복음은 그 시대의 한계를 뛰어넘고 이제 유배지에서의 귀환
참고문헌
목창균(2005), 현대 복음주의, 황금부엉이
목창균(2004), 복음주의와 경건주의, 서울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목창균(2002), 영익기념강좌·현대사회와 복음주의中 복음주의란 무엇인가?, 성결교회역사연구소
복음주의와 기독교의 미래(2002),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존 스토트(2002), 복음주의의 기본 진리, 서울 :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Bernard Ramm, 권혁봉 역(1985), 복음주의 신학의 흐름, 생명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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