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Technology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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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ulture Technology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ulture Technology
1-1. 문화콘텐츠 산업의 구성요소
1-2. 차세대 성장 동력
본문내용
창작 아이디어가 결합이 되면 세계를 선도할 상용화 제품이 나올 것이며, 국내 문화산업을 통하여 세계시장을 지배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인문사회학을 들 수 있는데, 인문사회학의 기술을 통하여 지성을 기반으로 감성이 뛰어난 ‘이이(李珥)의 10만 양병설(養兵說)’에 버금가는 인력양성에 대한 교육정책과 지원이 필요하다. 즉, 문화산업은 산업과 문화예술을 아우르는 우리 문화·예술 활동이며 우리가 살아가는 삶, 그 자체인 것이다. 상기에 언급한 문화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우리를 구성하는 ‘사람’인 것이다.

문화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 문화행정, 문화 활동, 문화체험 및 향수, 문화정책, 시민이 중심이 된 문화수도 도시계획 및 환경조성 사업 등이 절실하다는 논거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홍보·발간 사업(해외 메세나 우수 사례집 발간, 뉴스 레터·메세나지 발행, 캠페인 전개) ▲연구 조사 사업(문화예술행사 DB 구축, 해외 진출 지원, 메세나 성공 사례 조사) ▲국제교류사업 강화(국제세미나·심포지엄 개최, 문화홍보 대사 활용, 해외 광주문화 주간 선포, 세계 유명 관광명소 특별 이벤트 개최) ▲전문교육 프로그램 기회(국제 아트비즈니스 전문 과정 개설, 문화참여 연수 프로그램 운영) ▲사회·기업 메세나 인식 제고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문화 기술 인력과 예산은 331억 원 안팎이다. 국회에 제출된 2006년 예산안은 343억 규모이고 이 중 기술 관련 예산은 올해 96억 원에서 내년에는 115억 원 수준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CT관련 정부 정책은
▶2001년 과학기술기본계획
- 문화콘텐츠분야, 생활문화 분야, 문화유산분야
▶2002년 CT관련 6개 분야 국가기술지도
▶2003년 국가 10대 신 성장동력 산업
▶2004년 문화콘텐츠진흥원 CT 기술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