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상황에서 발견되는 어린이의 문제 행동 5가지(A+)

 1  놀이 상황에서 발견되는 어린이의 문제 행동 5가지(A+)-1
 2  놀이 상황에서 발견되는 어린이의 문제 행동 5가지(A+)-2
 3  놀이 상황에서 발견되는 어린이의 문제 행동 5가지(A+)-3
 4  놀이 상황에서 발견되는 어린이의 문제 행동 5가지(A+)-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놀이 상황에서 발견되는 어린이의 문제 행동 5가지(A+)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놀이 상황에서 발견되는 어린이의 문제행동이란?-

II. 놀이상황에서 발견되는 어린이의 문제행동 예 5가지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놀이에 잘 참여하지만 간혹 집중하지 못하고 눈에 띄는 행동을 하는 아이들이 있다. 이러한 행동, 즉 문제행동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 행동은 해당 어린이에게 놀이 결손을 줄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놀이 분위기를 해치는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문제 행동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초래한 원인에 초점을 두고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문제행동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할 것이다.
문제행동이란 놀이의 적응과정에 있어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인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 이탈하려는 행위를 말한다. 문제에 해당되는 문제행동이 다양하듯이 그 원인도 매우 다양하다. 문제의 원인에 대해서는 그 내용은 대체로 심리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나눈다. 그러나 문제란 단순히 한 가지 요인만으로 발생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또한 하나의 문제가 연쇄적으로 관련되어 문제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그러면 놀이 상황에서 발견되는 어린이의 문제 행동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1. 고함 지르는 행동
소리치는 행동은 유아가 그의 목소리를 교실에서 허용할 수 있는 것보다 크게 내는 모든 경우를 포함한다(고함치는 것, 날카롭게 비명을 지르는 것, 그 외 다른 성가신 소음). 이러한 것은 학급활동에 방해가 되므로 교사는 재빨리 반응을 한다. 그러나 교사의 반응은 유아가 소리 지르는 것을 강화하게 되며 교사가 그 행동에 관심을 보이는 한 유아는 계속 소리지를 가능성이 있다. 이에 해결방법은 유아에 대한 교사의 기대가 발달 수준과 연령에 적합한지 검토해 본다. 유아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자신의 놀이활동에서 적당한 소음내기를 즐기기 때문이다.
․자주 크게 소리 지르는 유아는 청각장애가 있을 가능성도 있음을 신중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청각장애가 의심된다면 간단한 검사(유아의 뒤에서 여러 가지 소리를 내면서 유아의 반응을 살펴본다)를 해 청력에 이상이 밝혀지면 부모와 상의하여 청력을 검사받도록 요구한다. 또 일과계획이 유아들에게 너무 구속적이 아닌지 검토한다. 너무 긴 시간 동안 조용히 앉아 경청하게 하거나 유아들이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고 일과계획을 세웠다면, 일과계획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조용한 시간과 활동적인 시간이 교체하면
하고 싶은 말
놀이 상황에서 발견되는 어린이의 문제행동 에 대하여 기본적인 설명과 함께 문제가 되는 행동에 대한 다섯가지에 대한 상세 설명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목차와 요약부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