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

 1  [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1
 2  [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2
 3  [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3
 4  [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4
 5  [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5
 6  [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6
 7  [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7
 8  [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8
 9  [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9
 10  [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10
 11  [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11
 12  [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12
 13  [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13
 14  [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14
 15  [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론의역할] 대선후언론은 민주적역할을 하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1. 문제제기

2. 문헌검토
※언론의 민주적 역할
1) 언론의 객관성
2) 언론의 공정성
3) 권력 감시 기능
4) 공론장 형성 역할



II. 본 론

1. 연구문제



1) 객관적이고 균형적인 정보전달을 하고 있는가?
1-1) 경제 정책에 대한 각 신문사별 기사의 성격은 어떠한가?
1-2) 각 신문사별 어떤 취재원을 선별하고 있는가?

2) 권력 감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가?
2-1) 각 신문사별 언론의 비판기능을 잘 수행하고 있는가?
2-2) BBK 특검법에 대한 각 신문사별 기사의 성격은 어떠한가?

3) 공론장을 형성하고 있는가?
3-1) 각 신문사는 일반시민의 의견을 반영하고 있는가?
3-2) 신문사 별로 가장 중요하게 보도한 이슈는?

4) 질적분석
4-1) 특검법에 대한 신문사별 보도 차이
4-2) 새정부 부동산 정책에 대한 통일된 보도
4-3) 현정부에 대한 적대감 표출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III. 결론 및 한계점

IV. 참고문헌 및 코드북


본문내용
I. 서론

1. 문제제기

우리나라의 신문보도는 대표적인 정치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오랫동안 그 지위를 이어오고 있다. 역대 대통령 선거에서부터 17대 대통령선거에 이르기까지 여전히 권력과 편파적인 보도로 인해 민주적 보도가 실현되지 않고 있다. 특히 대선 전후의 신문보도 태도, 기사의 주제는 확연히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법과 규정을 통해 공정성 있는 보도의 지침을 두어 권력을 감시하고 있지만 신문사별 자의적인 편집권과 전형적인 관급기사 보도 경향으로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선 투표 결과 후 신문 보도의 변화를 통해 신문사의 권력에의 편향과 자사의 이익추구로 공론장이 아닌 신문사가 원하는 방향으로 여론을 몰아가는 보도상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이번 17대 대선 직후 나타나는 각 신문사별 보도경향의 문제점을 찾아 내용 분석하고자 한다.


2. 문헌검토

※언론의 민주적 역할

1) 언론의 객관성

“신문은 정치세력이 꾀하기 쉬운 이익을 대변해 편의를 도모해서는 안된다. 만약 신문이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의도나 이익을 따라 움직이기 시작한다면 이것은 곧 신문 자체의 사멸로 연결될 것이다.” - 존 디렌(John Diren)
객관성이란 실천 미디어의 특정형태이며 정보수집, 처리, 보급 등 업무에 있어서의 태도를 말하는 것으로 그 특징으로는 보고하는 대상물로부터 항상 일정거리를 유지하는 것과 정확성이나 진실을 추구하는 것, 그리고 제삼자에 대해 숨기는 사실이 전혀 없다는 것 등이 있다. -데니스 멕웰(Dennis Mcwell)
위와 같이 언론의 정치보도는 언론의 핵심이며 민주주의의 핵심이다. 국민들은 대체로 정당이나 이익집단보다 언론을 통해 정치세계를 경험한다. 이러한 정치기사를 읽으며 정치적 토론이나 논쟁은 물론 정치세계의 갈등, 투쟁, 음모의 실상을 파악한다. 정치보도의 이러한 중요한 역할과 기능에도 불구하고 가혹한 비판의 대상이 되는 이유는 신문이 독자에게 전달되어질 때 이미, 어떤 사안이, 어떤 시각에서 어떤 크기로 다뤄지는 것에 대한 일련의 선택의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Lippmann,1922) 따라서 선택의 객관성을 둘러싼 논쟁이 끊이질 않는다.
언론은 사주의 정치적 견해를 현실화시키거나 광고주 또는 정치 권력자의 구미를 맞추기 위한 정치 의제를 주로 제시하는 정치 행위자가 되면서 객관주의를 잃었다. 언론은 정치 현장의 편파적 해설가 겸 심판이 되었고, 정치 보도는 권력 투쟁의 ‘사실’을 그냥 전달하지 않는다. 언론은 자신의 시각과 관점으로 정치 세력의 동기와 목적을 분석하며 권력 투쟁의 현상과 의미를 해석한다. 언론이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으나 그것이 어떤 편견인지는 매우 주관적인 것이다.

2) 언론의 공정성

공정성이란 언론이 속한 지역 사회 국가의 이익이나 보편적 규범이라는 포괄적인 잣대에 의해 구성되는 유동적인 개념이다. - 메릴의 TUFF원칙
오늘날 우리 언론 보도와 관련된 최대의 화두는 공정보도라 할 수 있다. 공정보도는 어느 한쪽의 의견이나 입장에 치우침이 없이 특정 인물이나 사건을 중립적으로 보도, 논평하는 자세를 말한다. 물론 공정성은 객관성을 전제로 한다. 그래서 객관보도는 공정보도의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필요조건에 해당되는 셈이다. 어떤 보도가 공정하기 위해서는 객관보도가 담보되어야만 한다. 그러면 객관보도는 무엇인가? 그것은 의견과 사실을 구별하여 사실만을 보도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사실과 의견을 철저히 구분하여 사실만을 보도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선거판에서 왜곡, 조작되기 일쑤인 사실을 거짓으로부터 구별해내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객관보도의 실천은 쉽지 않다. 그러나 완전한 객관성 확보가 어렵다고 해서 객관보도와 공정보도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워싱턴 포스트(Washington Post)』는 객관성에 대한 끊임없는 논쟁을 피하기 위해 보다 실제적인 개념이라고 여겨지는 공정성을 객관성 개념에 대체하여 윤리 강령의 기준으로 채택하고 있다. 『워싱턴 포스트』의 공정성 보도 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중요성이나 의미가 큰 사실을 생략하는 어떠한 보도도 공정하지 않다. 따라서 공정성은 완전성을 포괄한다. ②
참고문헌
최영재(2007). 형식적 균형 속에 숨은 “편파적 편집” : 신문 대선보도 분석. 신문과 방송 2007년 11월호.
권혁남(2002).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p.74~75
안병길(2003). 시민 속의 언론, 공공저널리즘.커뮤니케이션북스. p.38
손석춘(1997). 신문 읽기의 혁명. p.84~100
일본신문협회 연구소(2004). 오늘의 신문을 말한다. p335~33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