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경제학] 청년층 중심의 고용문제와 일자리창출

 1  [노동경제학] 청년층 중심의 고용문제와 일자리창출-1
 2  [노동경제학] 청년층 중심의 고용문제와 일자리창출-2
 3  [노동경제학] 청년층 중심의 고용문제와 일자리창출-3
 4  [노동경제학] 청년층 중심의 고용문제와 일자리창출-4
 5  [노동경제학] 청년층 중심의 고용문제와 일자리창출-5
 6  [노동경제학] 청년층 중심의 고용문제와 일자리창출-6
 7  [노동경제학] 청년층 중심의 고용문제와 일자리창출-7
 8  [노동경제학] 청년층 중심의 고용문제와 일자리창출-8
 9  [노동경제학] 청년층 중심의 고용문제와 일자리창출-9
 10  [노동경제학] 청년층 중심의 고용문제와 일자리창출-10
 11  [노동경제학] 청년층 중심의 고용문제와 일자리창출-11
 12  [노동경제학] 청년층 중심의 고용문제와 일자리창출-12
 13  [노동경제학] 청년층 중심의 고용문제와 일자리창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동경제학] 청년층 중심의 고용문제와 일자리창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제1절. 현황
제2절. 문제점
1.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
2. 취약한 노동시장 기능
3. 기업규모의 불균형
제3절. 해결방안
1. 성장잠재력 확충과 신 성장산업 육성
2. 중견기업의 육성
3. 직장체험 기회의 확충과 내실화
4. 노동시장의 기능 강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경제는 이른바 고용 없는 성장의 형태로 가고 있다. IMF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세계 시장경제에 편입되고, 국내기업들은 그 흐름에 맞춰서 지속적인 대규모 구조조정을 시작하였다. 그리고 기술혁신을 가속화하여 IT산업에 비중이 커지게 되었다. 하지만 IT산업은 고용 창출면에서는 떨어지기 때문에 고용의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하였다. 또한 해외이전 및 투자가 증가가 국내고용 문제를 불러일으킨 원인이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중국쇼크(China shoke) : 중국 쇼크란 중국 경제가 고성장을 멈출 경우 중국 업체들이 막대한 잉여 생산 물량을 세계시장에 저가로 밀어내 세계시장이 중국산 덤핑제품에 요동치는 것.
중국쇼크(China shoke)이다. 중국은 수출위주의 경제성장 전략을 본격 추진하면서 우리의 1/10수준에 불과한 지가, 임금 등의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섬유, 의류, 완구, 가전 등 경공업 분야에서 우리의 해외시장을 급속도로 잠식하기 시작하였다. 사실 지난 50여년에 걸친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경제성장의 원동력은 바로 저임금 인적자원의 생산요소로써 활용이었다. 하지만 중국쇼크에 국내산업은 고비용 구조회피와 적극적인 시장개척을 위해 1990년대 이후 고용흡수력이 높은 경공업분야를 중심으로 해외투자가 확대되기 시작하였고 국내 사회 전반 고학력 실업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런 경제환경의 변화와 산업구조의 변화로 청년층 노동시장의 수급은 갈수록 불확실해 지고 실업의 중요성은 갈수록 심화되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됨으로써 제도적인 해결책이 요구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청년층이 근로생애 시작 시기에 경험하는 실업 또는 미취업의 부정적인 영향은 다른 연령계층에 비해 심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동력의 유휴화는 기존의 인적자본을 감가상각할 뿐 아니라, 근로경험을 통한 인적자본 축적의 기회를 상실함으로써 장기적으로 노동시장 정착도를 저하시켜 노동력의 유휴화를 가속시키는 악순환을 거듭하기 때문이다.
청년층 노동시장의 악화는 OECD 주요 국가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을 정도다. 지난 1970년대 이후 노동공급 측면에서 청년층 인구가 감소하고 고학력화가 진전되었으며, 노동수요 측면에서는 지식정보화 진전에 따른 청년친화적인 산업구조로 변화하는 등 청년층 노동시장의 여건을 개선할 수 있는 여러 요인에도 불구하고 청년층의 상대적 고실업이 지속되어 온 사실은 놀라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청년실업은 경기의 위축뿐만 아니라 노동시장에서 발생하는 구조적인 문제와 노동시장 이행과정상의 문제 등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서 발생되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들이 청년층의 인적자원축적에도 바람직하지 않으며, 노동시장의 왜곡을 초래하여 장기적 경제성장과 균형발전의 기반을 저해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청년층이 취업 시기를 놓치거나 불안정한 취업을 반복하게 될 경우 취업의지와 근로의욕을 상실시켜 경제의 활력을 저해시키며, 나아가 범죄자·신용불량자 양산 등 사회문제의 발생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 청년층이 근로생애를 시작해야 하는 시기에 경험하는 실업 또는 미취업의 부정적인 영향은 다른 연령계층에 비해 심각한 수준이기 때문에 청년층의 실업은 단순한 미취업의 문제만이 아닌 것이다. 즉 청년층 실업유휴화를 가져와 기존의 인적자본을 감가상각할 뿐만 아니라 근로 경험을 통한 인적자본축적의 기회를 상실함으로써 장기적으로 노동시장 정착도를 저하시켜 노동력의 유휴화를 가속시키는 악순환을 거듭하는 것이다. 이처럼 청년실업이 고착화되지 않도록 시급한 대책마련이 필요함에 청년층을 중심으로 고용문제와 일자리창출에 대해 논의해봄으로써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II. 본론

참고문헌
□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금재호 「청년실업의 현황과 원인 및 대책」

□ 삼성경제연구소.「노동시장의 양극화와 해소를 위한 대응 방안」

□ 이병희.「청년층 노동시장의 구조 변화」

□ 현대경제연구원.「고용창출력 저하의 원인과 시사점」

□ 현대경제연구원.「최근 고용창출 부진의 특징과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