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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하이퍼텍스트의 구조

Ⅲ. 하이퍼문학의 등장 배경

Ⅳ. 하이퍼문학의 역사

Ⅴ. 하이퍼문학의 가능성

Ⅵ. 하이퍼문학의 전망과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서와 문서들이 연결 고리(link)들에 의해 서로가 연결되어 있고, 그 연결 부분을 클릭하면 곧바로 다른 문서로 이동이 가능하다. 단순히 문서끼리만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문서와 그림(GIF, JPG와 같은 그림 파일), 문서와 동영상, 문서와 사운드 개체(WAV, MID 등의 음성 압축 파일들)을 문서에 연결할 수 있다. 위와 같은 하이퍼텍스트 문서들은 모두 HTML로 구성되어 있다. 하이퍼텍스트는 World Wide Web을 창안해내게 된 중심 개념으로, 결국 웹은 거대한 수의 하이퍼텍스트 링크로 연결된 거대한 정보 content이다. 이 용어는 Ted Nelson이 제나두(Xanadu) 시스템을 기술하면서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문자, 그래픽, 음성 및 영상을 하나의 복잡한 비연속적인 연상의 거미집(web of associations)과 같이 서로 연결시켜, 제목의 제시 순서에 관계없이 이용자가 어떤 제목과 관련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 제공 방법이다. 이와 같이 연상을 연결하는 링크는 하이퍼텍스트 문서의 의도(목적)에 따라 종종 하이퍼텍스트 문서의 작성자와 이용자 둘 다에 의해 생성된다.
예를 들면,어떤 화제 또는 제목에 들어 있는 ꡐ쇠(iron)ꡑ라는 단어와 연관된 링크들을 조사하여 이용자는 철기 시대의 연대표를 찾거나 철기 시대 유럽에서의 야금술의 발달․이동 경로를 보여 주는 지도를 찾을 수도 있다.
하이퍼텍스트라는 용어는 1965년 테드 넬슨(Ted Nelson)이 책, 필름, 연설 등의 선형 포맷(linear format)과는 대조적으로 비선형 구조(nonlinear structure)로 컴퓨터를 통해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만들었다. 하이퍼미디어(hypermedia)라는 용어는 하이퍼텍스트와 거의 같은 의미이지만, 하이퍼텍스트의 비문자적 구성 요소 즉 애니메이션, 녹음된 음성 및 영상 등을 강조 하는 용어이다.
참고문헌
김종회 - 사이버문화, 하이퍼텍스트 문학(이론 편), 국학자료원, 2005
이용욱 - 사이버 문학의 정체성과 특징, 장단점, 2003
이동순 - 한국인의 세대별 문학의식, 집문당, 2001
정진수 - 사이버 문학의 부정론과 긍정론을 고찰하며
장경희 - 국어 발화의 확대 해석, 한글학회, 1990
조진기 - 대중사회와 문학, 홍익출판사, 2001
최혜실 - 모든 견고한 것들은 하이퍼텍스트 속으로 사라진다, 생각의 나무,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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