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슈얼 이미지 레포트

 1  섹슈얼 이미지 레포트-1
 2  섹슈얼 이미지 레포트-2
 3  섹슈얼 이미지 레포트-3
 4  섹슈얼 이미지 레포트-4
 5  섹슈얼 이미지 레포트-5
 6  섹슈얼 이미지 레포트-6
 7  섹슈얼 이미지 레포트-7
 8  섹슈얼 이미지 레포트-8
 9  섹슈얼 이미지 레포트-9
 10  섹슈얼 이미지 레포트-10
 11  섹슈얼 이미지 레포트-11
 12  섹슈얼 이미지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섹슈얼 이미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왜 섹슈얼 이미지 광고인가
(1) 왜 섹슈얼 이미지인가

(2) 왜 광고인가



2. 대상과 메시지의 불일치 현상
(1) 불일치 현상

(2) 다양화의 이유
- 이미지 과잉/자극의 포화 현상
- 상업과 예술의 모호해진 경계
a. 팝 아트, 그 이후
b. 예술형식으로 변화하는 광고



3. 사진 예시
(1) 전통적 섹슈얼 광고 사진

(2) 현대적 섹슈얼 광고 사진



4. 또 다른 논의들
(1) 이 사진들을 어떻게 볼 것인가.
- 상업적 메시지가 담긴 예술 사진

(2) 두개의 질문들
- 이들을 어떻게 정의해야 할 것인가
- 경계를 구분해야 하는 것인가.

본문내용
1.왜 섹슈얼 이미지 광고인가

(1)왜 섹슈얼 이미지인가
섹스는 우리에게 이제 그 행위자체를 떠나 하나의 소비문화가 되었다. 우리는 도처에서 성적이미지를 찾아 볼 수 있게 되었고, 인기 스타들의 몸매를 섹시하냐 아니냐의 기준으로 나눠 놓은지 오래가 되었다. 인터넷에 무방비로 뿌려지는 포르노 사이트는 더 이상 제재할 방법이 없고, 각종 성인 용품과 비아그라에 이르기 까지 섹스 산업은 질주에 질주를 거듭하고 있다.
이렇듯 우리는 너무 많은 성적 환경에 둘러 싸여 있다. 왜 이처럼 섹슈얼 이미지의 전파는 수그러들지 않는 것일까? 인간의 가장 기본적 욕구인 리비도가 수그러들지 않기 때문이다. 만약 섹스와 각종 섹스 산업을 법으로 금지한다면 이 세상은 온갖 형태의 변태들로 득실 거릴 것이다. 모든 욕망은 만족되기 위해 존재 하기 때문이다.

(2)왜 광고인가
거기에 광고는 더욱더 사람의 욕망을 조준한다. 당연히 성을 도구로 호소하는 에로티시즘이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다. 시대를 달리 하며 표현의 양상은 달라졌지만 여전히 에로티시즘은 가장 자주 사용하는 광고 수법의 상위 목록에 오른다. 섹스는 효과를 보장받는 좋은 소재이기 때문이다. 특히 물리적, 심리적 기능 면에서 성과 연관성이 높은 언더웨어, 패션, 술, 향수, 화장품 그리고 섹스산업에 관련된 제품들 예를 들면 콘돔, 포르노그라피를 비롯한 섹스용품 등의 광고는 에로틱 이미지를 주로 슨다. 거기에 이제는 성과 아무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예를 들어 가전제품, 자동차 등의 제품까지 더 이상 섹슈얼 혹은 에로티시즘은 어느 한 분야의 제품 광고에 국한 되지 않는다.
마르고 닳지 않는 인간의 가장 본원적인 욕망을 다룬다는 점만으로도 섹슈얼 이미지 광고를 일별해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인간은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나아가 섹슈얼 이미지 광고를 통해 성의 문화를 읽을 수 있다는 것은 큰 의미를 지닌다. 광고를 통해 한 시대의 성이 어떻게 취급되고 수용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일상사를 통해 사회를 이해하려는 미시적 접근법의 훌륭한 본보기가 되기 때문이다.


2.대상과 메시지의 불일치 현상

(1)불일치 현상
현대 이미지, 특히 현대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특성은 바로 대상(피사체)와 그 이미지가 가지는 메시지의 불일치 현상이다. 특히 사진은 이른바 근대적인 함의를 담고 있는 매체로서 그 변화가 두드러진다 할 수 있다.
사진이라는 매체는 근대적인 매체로서 기록의 의미를 담고 있다. 대상이 ‘거기 있었음’이 표현되는 매체로 사진에 찍히는 대상은 곧 그 사진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였다. 특히 광고라는 분야에 있어서 전통적인 광고 사진의 경우 그 대상과 메시지가 동일시되는 직결성에 있어서 효과적이었고 전통적인 광고 사진 역시 기존의 근대적 매체로서 사진과 다르지 않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표현방식이 다양해지면서 이 동일시 과정이 해체되기 시작했다. 특히 섹슈얼 이미지를 활용한 광고에 있어서는 이른바 헐리우드 시스템을 통해 등장되는 빅 스타의 섹슈얼한 이미지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변화하였다. 이 과정에서 ‘대상=메시지’라는 공식에서 대상이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개체로서 변화하게 된다. 광고의 목적은 상업적 이익에 그 최종 목표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이 조금 더 다차원적으로 변화하게 된 것이다. 결국 사진에 찍힌 대상은 상업적 메세지를 전달하는 메신저의 역할이 되고 실제 표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우회적으로 전달하거나 표면적으로는 은폐시키는 형태가 되었다.
그 이후에 최근의 경향에 있어서 조금 더 표현 방식이 확장된 형태를 보여준다. 이제는 이미지의 대상이 메시지와 더욱 분리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기존에는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하는 대상이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로 1차적인 불일치현상이 일어났지만 최근의 경향은 메시지와 대상은 완전히 분리되는 모습이다. 섹슈얼 이미지를 활용한 광고에 있어서는 섹슈얼 이미지를 단순히 수단화 하거나 일종의 소모적인 표현 소재 정도로 활용하는 것으로 그 방식이 다변화 되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런 경향이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으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표현방식과 그 대상의 활용방식을 다양화 시킨다는 것인데 이런 최근의 경향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전통적인 형태의 섹슈얼 이미지를 활용한 광고 사진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현대에 와서 이런 변화를 사실 변화라기 보다는 다양화라고 표현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다양화 현상은 어떤 이유에서 일어나는 것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