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역사] 고대의 구제제도와 향후 한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1  [사회복지역사] 고대의 구제제도와 향후 한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1
 2  [사회복지역사] 고대의 구제제도와 향후 한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2
 3  [사회복지역사] 고대의 구제제도와 향후 한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3
 4  [사회복지역사] 고대의 구제제도와 향후 한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4
 5  [사회복지역사] 고대의 구제제도와 향후 한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5
 6  [사회복지역사] 고대의 구제제도와 향후 한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6
 7  [사회복지역사] 고대의 구제제도와 향후 한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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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역사] 고대의 구제제도와 향후 한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대의 구제 제도
1. 삼국시대 이전(원시씨족사회)
2. 삼국시대/ 씨족사회, 군소부족국가로부터 통일된 민족국가 사회로 활발하게 성장하는 시기
3. 삼국시대의 구휼제도
Ⅱ. 고려시대의 구제제도와 구휼사업
1. 고려시대의 구제제도
Ⅲ. 향후 한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1. 사회복지발달 특성
2. 21세기의 사회복지에 대한 전망
3. 앞으로의 과제
4. 연구과제
5.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삼국시대 이전(원시씨족사회)
1) 씨족사회 = 혈연관계의 결합
(1) 공동 노동과 공동 소유(평등 분배)
(2) 결과
① 사유재산이 존재하지 않았다.
② 계급 관계가 성립되지 않았다.
③ 인간 착취 및 지배가 없었다.
④ 공동체 首長(수장)은 지배자, 권력자가 아닌 사회생활과 경제활동의 지도자

2) 지연사회
(1) 배경/ 농․목축업의 발전, 청동도구의 사용으로 생산력 향상
(2) 결과
① 개인 소유의 의식을 일으킴
② 계급의 형성 초래
③ 빈부의 격차 초래(노예계급 야기)
∴ 씨족공동체 붕괴되고 부족사회로 발전과 성장

3) 고조선시대
(1) 이념/ 홍인인간 재서이화 경천애인
(2) 8조 법금/ 우리나라 최초의 복지제도
사회의 안녕과 질서유지의 차원에서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 정조 등
생존권적 기본권을 지향하는 사회적 법치주의의 이념에 입각한 법제
첫째, 사람을 죽인 자는 사형에 처한다.
둘째, 남의 신체를 상해한 자는 곡물로써 변상한다.
셋째,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원칙상 노예가 되나 자속하려는 자는 배상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류상열, 사회복지역사, 학지사, 2002.
인경석, 한국복지국가의 이상과 현실, 나남출판, 1999.
김성이, 사회복지의 발달과 사상, 이화여대출판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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